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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 속 '무풍지대' 편의점…점포 1곳당 평균 매출 '1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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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연속 창업 증가로 점포밀도 높아졌지만 산업 성장세 더 빨라
올 1분기 점포 1곳당 매출 전년比 16% 상승

불황 속 '무풍지대' 편의점…점포 1곳당 평균 매출 '1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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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불황을 등에 업은 편의점 산업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편의점은 2014년까지 최근 5년 연속 창업이 증가하면서 점포 밀도가 높아졌지만 그보다 산업 성장세가 더 빠른 덕에 점포당 매출이 증가하고 이것이 또다시 점포 확대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나타나고 있다.

1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올 1분기 4대 편의점(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의 점포 1곳당 매출은 평균 1억484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1분기 점포 1곳당 평균매출 9021만원에서 16% 상승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GS25가 점포 한 곳당 매출 신장률이 가장 높았다. GS25는 올 1분기 말 기준 전체 매장이 8487개로 지난해 1분기보다 197곳(2.4%) 늘었다. 이 기간 매출액은 9502억410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9% 상승했다. 매장이 늘어났지만 매장 증가분보다 매출 상승률이 더욱 뛰어난 덕에 점포 1곳당 매출액도 올 1분기 1억1196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1% 증가했다.

세븐일레븐은 올 1분기 한 점포당 평균 매출액이 9588만원으로 같은 기간 17.6%의 신장세를 보였다. 이어 미니스톱이 1억1000만원으로 14.7% 증가했고 편의점 CU는 한 곳당 매출액 1억153만원으로 12.7% 늘어나는 등 모두 두자릿수 성장세를 나타냈다. 다만 점포 1곳당 매출신장률은 신규 점포 창업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편의점 브랜드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올 1분기 기준 4대 편의점 매장 수는 2만6396곳으로 1년만에 1011개가 늘었다. 그러나 매장 증가분보다 산업 성장세가 더욱 큰 덕분에 점포 1곳당 매출도 꾸준히 성장하는 이상적인 그림이 그려지고 있는 것이다. 실제 올 1분기 편의점 CU의 매출액은 869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 늘었고 GS25는 9502억원으로 22.9%, 세븐일레븐과 미니스톱은 각각 7025억원, 2223억원으로 19.2%, 22.2% 확대됐다.


편의점 산업 성장세는 유통업종 중에서도 가장 높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편의점의 판매액은 7.4% 늘어 대형마트(3.3%), 홈쇼핑(0.8%)보다 뛰어났다. 특히 10년만에 역신장세를 나타낸 백화점과 확연히 비교된다. 백화점의 지난해 판매액은 2013년보다 1.9% 감소해 29조2000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기업의 미래가치를 평가하는 증권가에서는 편의점 산업에 후한 점수를 매기고 있다.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 주가는 올해(6월30일 종가기준) 109% 뛰었다.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도 82.07% 상승했다.


남성현 키움증권 연구원은 "국내편의점 3사의 출점에 따른 성장률은 2013년 2.4%, 2014년 5.3%인데 같은 기간 편의점 산업 성장률은 7.8%, 8.7%로 지속적인 출점에도 점포당 효율성이 개선되고 있다"며 "점포망 확대가 이뤄지면서 발생하는 점포당 매출액 감소가 적다는 점은 기존 점포의 성장이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방증이기 때문에 편의점 성장은 이제부터 시작이다"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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