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국토교통부는 시외버스 이용객의 편의 제고를 위해 인터넷·모바일 등을 통한 왕복승차권 예·발매와 지정좌석제 등 서비스를 오는 28부터 시외버스 주요 80여개 노선에서 시범적으로 제공한다고 27일 밝혔다.
그동안 시외버스의 경우 버스연합회와 터미널협회에서 각자 구축·운영한 시스템이 상호 연계·호환이 되지 않았다. 이에 국토부와 양 단체는 지난해 9월부터 시외버스 전산망 연계·호환을 추진해 왔다.
전산망 연계·호환이 본격화하면 시외버스도 고속버스와 같이 운행정보 제공뿐만 아니라, 인터넷·모바일·무인발매기 등을 통한 편도·왕복 승차권 예·발매 및 홈티켓이 가능해진다.
지정좌석제가 운영되면 이용객의 대기시간 단축과 승차권을 분실한 승객이 재발행을 요구할 경우 부정 청구를 우려해 이를 거부해온 문제도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운송수입금도 승차권 부표정산 방식에서 자동정산 방식으로 개선됨에 따라 버스 및 터미널업계 종사자의 업무도 대폭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외버스 전산망 연계·호환 서비스는 80여개 노선에서 시범적으로 시행한 후 올해 하반기 시외버스 전 노선(약 4700여개)에서 상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시범서비스는 수도권과 지방간을 연계하는 65개 노선(충청권 24개, 경상권 15개, 강원권 13개, 호남권 13개)과 지방과 지방간을 연계하는 21개 노선에서 제공될 예정이다.
버스연합회와 터미널협회 홈페이지 등에서 예약하거나, 모바일은 모바일 앱 스토어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야 이용하면 된다.
권병윤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시외버스 전산망 연계·호환 서비스가 정착되면 시외버스도 철도·고속버스와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돼 시외버스 이용객의 불편이 대폭 개선될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 고속버스·철도 등 다른 교통수단 전산망과의 연계를 통해 승차권 예·발매 편의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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