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상징 본점 명품관을 서울 시내면세점 후보지로 최종선정
SC은행 건물은 면세점 고급화 위해 다양한 관광객 편의시설로 활용
남대문시장 상권 활성화로 ‘면세점-전통시장-남산’ 관광벨트화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신세계그룹이 신세계의 상징인 본점 명품관(본관) 전체를 시내면세점으로 전환, 프리미엄 면세점으로 조성키로 했다.
6월초 서울 시내면세점 특허입찰을 앞두고 백화점 강남점과 본점을 후보지로 검토했던 신세계는 14일 본점 본관에 시내면세점 특허신청을 내기로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신세계는 그룹의 '업(業)의 모태'이자 1930년 세워진 국내 최초의 백화점 건물 전체를 통째로 면세점으로 전환시켜 세계적인 '랜드마크' 관광지로 육성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피력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신세계가 지향하는 고품격 면세점을 구현키 위해 SC은행 건물은 고객 편의시설로 활용키로 했다.
SC은행은 1935년에 세워진 근대 건축물로 신세계가 최근 외국자본으로부터 850억원을 투자해 되찾았다. 신세계는 SC은행 건물에 다양한 고객 서비스 시설, 상업사박물관, 한류문화전시관 등을 설치해 본점 본관이 세계적 수준의 새로운 면세점 모델로 개발되도록 보완해 주는 용도로 활용할 계획이다.
신세계가 이처럼 그룹의 20년 숙원사업을 성사시키기 위해 그룹의 모태이자 국내 유통산업의 발원지인 본점 본관을 전격적으로 내놓게 된 것은, 급증하는 수요에 비해 면세점 공급이 절대 부족한 명동상권에 면세점을 설치해야 외국인 관광객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한국 관광산업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또한, 신세계 본점이 명동과 남대문시장을 잇는 '가교' 입지에 해당돼 신세계면세점이 들어서게 되면 외국인 관광객들은 더욱 다양한 쇼핑환경을 누릴 수 있게 된다는 점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신세계 본점에 면세점이 들어설 경우 명동, 신세계면세점, 신세계백화점, 남대문시장 등 외국인 관광객들의 선택지가 대폭 늘어난다. 개별여행을 즐기는 도보 관광객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기 때문에 '명동-신세계면세점-남대문시장-남산'으로 이어지는, 걸어서 즐길 수 있는 '관광 올래길' 구축이 가능해질 것으로 그룹은 전망했다.
특히 남대문시장 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들의 명동 방문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남대문시장 방문율은 오히려 감소하는 추세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명동은 최근 5년 간 방문율이 10.3%p 높아졌으나, 남대문시장은 오히려 16.4%p 떨어졌다. 신세계그룹은 남대문시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마케팅, 상품개발, 매장운영 등의 노하우도 제공해 적극적으로 시장 살리기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단체여행객과 더불어 개별여행객들 역시 남대문시장으로 유입돼 상권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차별화 관광상품을 선보일 방침이다.
성영목 신세계디에프 사장은"외국 관광객이 가장 많이 찾는 명동상권의 경우 면세점 공급이 부족해 오랫동안 줄서 쇼핑하는 불편을 감수해야만 했다"며 "신세계는 이 같은 핵심상권에 차별화된 고품격 면세점을 선보여 시장을 키우고 관광산업 및 내수경기 활성화, 고용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신세계그룹이 제안하는 서울 시내면세점의 규모는 연면적 1만8180㎡(5500평)정도로 개발될 전망이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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