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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 꽃게'는 옛말… '수입 갑각류'가 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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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게 시즌’으로 알려져 있는 3~4월 봄철에 꽃게 매출 비중 예년만 못해


'봄 꽃게'는 옛말… '수입 갑각류'가 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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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최근, 수입 갑각류 수요가 크게 증가하며 이제는 3~4월 봄철을 ‘꽃게’의 시즌이라 부르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전통적으로 3~4월 봄철은 알이 꽉 찬 암꽃게가 등장하는 ‘꽃게 시즌’으로 가을에 이어 꽃게 수요가 높은 계절로 잘 알려져 있지만 봄철 꽃게 매출 비중이 해가 지나갈수록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가 지난 2011년부터 5년간 봄철(3~4월) 갑각류 매출을 살펴보니, 꽃게 매출 비중이 2015년 3~4월(3월1일~4월27일)에는 65.2%까지 떨어졌으나, 수입 갑각류(랍스터, 킹크랩, 대게)의 매출 비중은 2011년 4%에서 2015년 34.8%까지 높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꽃게 매출 비중이 줄어든 까닭은 해외 여행객 증가, 외식 문화 확산 등으로 랍스터, 대게 등 수입 갑각류를 접해본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대형마트 내에서도 관련 상품의 고객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롯데마트의 지난 2014년 수입 갑각류(랍스터, 킹크랩, 대게) 매출은 5년 전 대비 6배(637.5%) 이상 증가했으며, 올해 1~4월(1월1일~4월27일) 들어서도 수입 갑각류 매출 신장률은 전년 동기간 대비 45.8%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대표적인 수입 갑각류인 ‘바닷가재’의 2014년 수입 중량과 수입 금액은 각 3766t, 약 7600만불(USD)로 5년 전(2010년) 대비 3배 이상 신장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롯데마트는 이처럼 늘어나는 수입 갑각류에 대한 고객 수요를 고려해, 오는 5월6일까지 총 15t 가량의 ‘킹크랩(100gㆍ냉장ㆍ러시아산)’을 시세 대비 30% 가량 저렴한 4280원에 판매할 계획이다.


김영태 롯데마트 수산팀장은 “최근, 고급 수입 갑각류를 즐기는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국내 갑각류 수급 불안정으로 수입 갑각류 수요가 지속 높아지고 있다”며, “이러한 고객 수요를 고려해 수입 루트 및 수입 방식 다변화를 통해 다양한 수입 갑각류를 저렴하게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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