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추부길 "MB, 위기 돌파하려 노무현과 약속 어겨" 폭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0초

추부길 "MB, 위기 돌파하려 노무현과 약속 어겨" 폭로 추부길. 사진=TV조선 방송화면 캡처
AD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이었던 추부길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2007년 대선에서 밀약이 있었다고 폭로했다.

28일 중앙일보에 따르면 추부길 전 비서관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형) 노건평씨와 (이 전 대통령의 형) 이상득 전 의원, 두 사람 간 '핫라인'이 만들어진 건 대통령 선거 전인 2007년 10월이었다"고 말했다.


추부길 전 비서관은 "이른바 '형님 라인'에서 논의 된 건 특별사면뿐이 아니다"며 "BBK 사건 수사, 노 대통령 주변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한 조율도 있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형님 라인을 통해 '노무현 정부는 BBK 수사에 개입하지 않고, 정권을 인수할 MB 측은 전직 대통령을 수사하거나 구속시키지 않는다'는 내용의 밀약도 체결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밀약에는 노 전 대통령과 이 전 대통령의 의중도 반영돼 있었다며 "MB가 '밀약에 따르겠다'고 확약하고 협상 전권을 (이상득 전 의원에게) 줬다. (노건평씨를 통해) 청와대 상황도 생중계됐다"고 전했다.


이어 "당시 'BBK 수사에 관여하지 말라'는 노 전 대통령의 지시에 대해 청와대 참모들이 강력 반발했다. 이에 대해 노 전 대통령이 오히려 소리를 지르고 화를 냈다더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당시 BBK의 김경준 대표가 미국에서 귀국한 뒤 구속됐지만 이 전 대통령은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그러나 이 밀약은 이 전 대통령이 취임한 뒤 터진 광우병 쇠고기 논란에 따른 '촛불정국'을 거치면서 파기됐다고 추부길 전 비서관은 주장했다.


추부길 전 비서관은 "MB가 촛불시위로 위기 상태일 때 정국을 돌파하기 위해 약속을 어겼다"며 "당시 나는 MB에게 '약속을 지키라'고 했다. 그랬더니 (대선 당시) 전국 조직을 운영할 때 받은 돈을 문제 삼더라"고 말했다. 추부길 전 비서관은 2009년 3월 박연차 회장의 측근에게서 돈을 받은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됐다.


그는 "MB가 권력을 잡은 뒤엔 나같이 싫은 소리를 하는 사람은 잘 안 보려고 하더라"며 "주군(MB)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해 그동안 아무 말 않고 지냈는데, 이번 일을 계기로 다시 잠적할 일이 생기더라도 알려야 할 일이라 생각했다"고 밝혔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