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대한항공이 다시 한 번 구설수에 올랐다.
고객이 수하물로 부친 '유골'을 분실하고도 수습과정에서조차 무성의한 태도로 일관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대한항공은 다른 항공사와 환승공항의 실수로 빚어진 문제라며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3일 대한항공과 일부 언론에 따르면 재미교포 A씨는 부친이 작고하자 '고향 선산에 묻히고 싶다'는 유언을 받들기 위해 유골을 한국으로 모시기로 했다. A씨는 출발지인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에서 인천공항까지 오는 직항이 없어 포틀랜드에서 시애틀까지는 미국 알래스카항공을 이용하고 시애틀에서 인천까지 대한항공을 이용하기로 했다. 유골함은 가방에 넣어 항공기 수하물로 부쳤다.
문제는 지난달 26일(현지시각) 시애틀에서 비행기를 갈아타는 과정에서 시작됐다. 대한항공 항공기에(KE020편) A씨의 수하물이 실리지 않은 것이다.
A씨는 인천에 와서야 이 사실을 알았고, 대한항공 측에 항의한 결과 유골함이 든 가방이 시애틀 공항에 있는 것을 확인했다.
이에 대한항공은 델타항공편을 통해 가장 빠른 편으로 수하물을 보내주겠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A씨의 수하물은 누군가의 실수로 델타항공편에도 실리지 않았고, 다음 대한항공편을 통해서야 한국에 들어왔다.
우여 곡절 끝에 A씨는 입국 3일째 되던 날 배송업체를 통해 유골함을 받았지만 입관식이 취소되는 등 장례절차가 뒤엉켜버렸다.
우여 곡절 끝에 A씨는 입국 3일째 되던 날 배송업체를 통해 유골함을 받았지만 입관식이 취소되는 등 장례절차가 뒤엉켜버렸다.
A씨는 장례일정 차질 등에 대해 대한항공이 합당한 책임을 질 것을 요구했지만 대한항공은 해당 수하물이 유골함인지 전혀 알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A씨가 유골함을 보스턴백에 담아 수하물로 부치면서 내용물에 대해 밝히지 않았다는 것.
대한항공 관계자는 "유골 자체를 항공수하물로 부치는 경우가 드물다"며 "수하물 에 귀중품이 포함됐다고 밝힐 경우 따로 분실에 대비해 보험을 드는데 이 경우에 해당하지도 않고, 해당 수하물에는 '취급주의' 표시도 없었다"고 밝혔다.
또한 대한항공 측은 "지연 배송은 사실 알래스카 항공이나 시애틀공항의 실수로 빚어진 것"이라며 "하지만 A씨에게 배송지연에 대해 정중히 사과를 했고, 규정상 최대 금액인 50달러를 배상하겠다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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