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콧대 높은 에르메스 "우린 가격조정 안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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콧대 높은 에르메스 "우린 가격조정 안해" 사진: Bloombe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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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수 천만원대 가방이 주력 상품인 프랑스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가 명품업계 지역 간 가격 차 좁히기 행렬에 동참하지 않기로 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악셀 뒤마 에르메스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실적발표 후 애널리스트들에게 "에르메스는 지역 별로 다른 가격표를 통일하기 위해 가격 조정에 나설 계획이 없다"면서 "물론 유럽 내 제품 판매 가격을 올리지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뒤마 CEO는 "에르메스의 유럽 고객층 기반은 매우 탄탄하다"면서 "유럽 판매가격을 올리는 것은 유럽 고객층을 포기하는 것과 다름없다. 이것은 우리가 원하는 바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에르메스의 이러한 가격 정책 방향은 올해 유럽을 본거지로 하는 명품업계가 '글로벌 가격 평준화'를 시도하며 유럽에서는 가격을 올리고 아시아에서는 가격을 낮추는 방식으로 가격 접점을 찾는 분위기와 대조적인 것이다. 명품업계는 유로화 하락으로 유럽에서 싸게 제품을 구매해 귀국한 후 웃돈을 얹어 재판매 하는 아시아계 손님들을 경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샤넬도 최근 한국, 중국 등 아시아 지역 판매 가격을 20% 가량 낮추고 유럽 판매가를 20% 인상하는 파격적인 결정을 내렸다.


에르메스의 '글로벌 가격 평준화' 거부에는 전 세계 고른 매출 신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에르메스의 자신감이 반영돼 있다. 에르메스가 이날 발표한 지난해 전체 매출액은 41억1900만유로로 2013년 보다 11% 증가했다. 영업이익 역시 13억유로로 2013년 보다 7% 증가했다.

중국의 반(反)부패 운동 확산으로 구찌, 루이뷔통 등 유럽 명품업계가 아시아 시장에서 매출을 늘리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과는 달리 에르메스는 제품의 로고가 크지 않고 화려하게 치장돼 있지 않아 중국 부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에르메스는 미국(15%), 일본(13%), 일본 제외 아시아 지역(13%)에서 모두 두 자릿수 매출 증가세를 유지했다. 경제 회복 속도가 느린 유럽에서도 매출 증가율이 7%를 기록했다. 에르메스는 올해 글로벌 경제가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매출 증가율 목표를 8% 수준으로 제시했다.


한편 호 실적을 발표한 에르메스는 올해 주당 2.95유로의 배당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와는 별도로 주당 5유로의 특별 보너스 배당도 계획 중이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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