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안심전환대출 상담 前 8가지 체크리스트는?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9초

기존대출 성격, 기간, 현 주택가격 등 미리 체크…DTI, LTV, 신용도 등 이전 대출은행서 상담

안심전환대출 상담 前 8가지 체크리스트는? 안심전환대출 체크리스트
AD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오는 24일부터 16개 시중은행을 통해 출시되는 안심전환대출은 8가지 체크리스트를 확인할 경우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우선 현재 이용 중인 대출이 변동금리 대출이거나, 이자만 상황중인 대출, 만기에 원금을 일시에 상환하는 대출, 만기에 일부 상환하고 나머지는 분할 상환하는 대출 등 4가지 조건 중 1가지 조건만 갖추면 대출 기본 이용 조건에 해당한다.


이후 체크할 부분은 주택가격, 기존 대출기간이다. 현 주택가격은 9억원 이하여야 하고, 현재 이용 중인 대출의 기간은 1년이 지났어야 한다.

예를 들어 올초 시중은행 대출을 통해 구입한 주택가격이 현재 10억원이라면 변동금리, 이자만 상환중인 대출, 만기에 원금을 일시에 상환하는 대출, 일부 상환 나머지 분할 상환 등의 기본 조건을 다 갖춰도 안심전환대출을 받을 수 없다.


연체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현재 이용 중인 대출을 최근 6개월 간 30일 이상 혹은 연속 연체한 적이 있을 경우 대출 대상에서 제외된다.


기존 대출 상품이 안심전환대출 예외 상품인지 다시 한 번 확인이 필요하다. 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적격대출, 디딤돌대출·국민주택기금대출, 한도대출(마이너스통장)일 경우 안심전환대출 대상이 아니다.


여러 은행에서 대출을 받은 경우 첫 번째 대출을 받은 은행 대출만 안심전환대출이 되며, 5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기존대출 잔액까지 대출 받을 수 있다.


특히 최종 대출 가능여부는 주택담보대출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신용정보 등 추가적인 요건을 고려해 결정되므로, 기존대출을 받았던 은행 상담을 통해 대출 가능여부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