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임종룡 "코넥스 예탁금기준 획기적 개선…4월 발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0초

임종룡 "코넥스 예탁금기준 획기적 개선…4월 발표" 임종룡 금융위원장
AD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 김민영 기자, 김은지 기자]코넥스 시장 예탁금 기준이 현행 3억원에서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코넥스 등 모험자본 활성화 방안은 이르면 4월 발표될 예정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9일 한국거래소에서 '모험자본 활성화를 위한 자본시장 간담회'를 열고 "코넥스시장 활성화를 위해 시장운영방식을 전면 개편하는 방안을 조만간 발표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임 위원장은 "자본시장에 많은 애정을 갖고 적극적으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자본시장의 모험자본 공급역량 확충을 최우선과제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투자자들에게 자기책임으로 투자할 수 있는 선택권을 돌려주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불완전판매의 근절과 함께 투자자가 스스로의 투자 결정에 책임을 지는 합리적 투자자로 변화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간담회에서 임 위원장은 코넥스 시장 예탁금을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관련 기준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또 참석한 실무자들에게 얼마 정도가 좋겠는지 의견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참석자들은 코넥스 예탁금 기준 완화 외에 모험자본 출자금을 낼 때 세금 문턱을 낮춰줄 것도 건의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임 위원장이 각각의 건의사항을 수렴해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했다"며 "앞으로도 이런 자리 많이 만들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코넥스 예탁금 등 개선안은 아직 확정 안됐지만 이르면 4월께 나올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최경수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임 위원장이 시장을 잘 활성화시켜달라고 했다"며 "모험자본시장 활성화방안이 나오면 시장에 우량기업들이 굉장히 많이 들어올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김은지 기자 eunj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