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 지난해 소방헬기가 추락한 지 8개월여만에 해경 구조헬기가 추락하면서 구조·구호 활동 출동헬기에 대한 불안이 커지고 있다.
가장 안전하게 운행돼야할 구조·구호 헬기의 사고가 또 한번 발생하면서 운영실태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14일 소방·해경에 따르면 해경은 정확한 내부 지침없이 기장의 판단에 따라 헬기 출동을 단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가거도 보건지소의 응급환자 이송 요청에 해경 헬기는 기상 상태를 고려, 출항했다. 사고 당일 해경은 가거도 해역에서 응급 환자를 이송하기도 했다.
반면 소방당국은 이날 오후 7시 가거도 보건지소의 응급환자 이송 요청에 기상 불안정을 이유로 출동 불가를 알렸다. 소방당국은 앞서 오후 6시께 온 완도 금일도의 응급 환자 이송 요청도 기상 불량을 이유로 출동하지 않았다.
출동 여부가 엇갈린 이유는 기상 상황에 대한 소방과 해경의 판단이 달랐기 때문이다. 전남 소방항공대는 내부 기준을 근거로 출동을 안했지만 해경은 기장 판단에 따라 출동을 단행했다.
헬기 출동이 불가할 경우 해경 함정 등 대체 이송 수단을 이용할 수 있다.
헬기는 속도가 빠르지만 위험성이 큰 만큼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번 사고로 드러난 섬 지역 구조 환경의 취약성도 점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계류장이 없는 상황에서 헬기 조종사들은 인근 지역 주민들의 도움을 받아 착륙을 시도할 수 밖에 없다. 가거도 주민은 사고 당시 랜턴을 켜고 착륙 지점을 신호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나택 서해해양경비안전본부장도 이날 브리핑에서 "착륙장이 마련돼 있다면 이·착륙이 용이하지만 없다면 많은 위험이 따른다. 주간에는 시야가 확보돼 위험부담이 크지 않은데 야간에 조명이나 유도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은 가거도 같은 경우는 위험하다"고 말했다.
한편 13일 오후 8시 27분께 전남 신안군 흑산면 가거도 방파제 남쪽 인근 해상에서 서해해양경비안전본부 소속 B-511 헬기가 추락해 응급 구조사 1명이 숨지고 3명이 실종됐다. 지난해 7월에는 광주 광산구 수완지구 한 아파트 인근에서 소방헬기가 추락해 조종사 등 5명이 숨졌다.
김재연 기자 ukebid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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