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미디어, 20대 대학생 설문조사 결과 스타벅스 1위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대학생 10명 중 4명은 스타벅스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대학생 커뮤니티 '스펙업'에서 운영하는 대학생미디어 펀미디어는 지난 2일부터 5일까지 대학생 취업커뮤니티 스펙업 회원들을 대상으로 '20대가 뽑은 최고의 커피프랜차이즈'를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밝혔다.
스타벅스가 총 936표 중 333표로(35.58%) 1위를 차지했다. 이디야가 258표(27.56%)로 2위를, 투썸플레이스가 133표(14.21%)로 3위로 결과가 나왔다.
스타벅스를 선호한다고 답한 한 대학생은 '스타벅스는 어느 매장을 가더라도 같은 분위와 같은 맛, 같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선호한다'고 답했다. 한 응답자는 "저가전략을 취하고 있는 곳들보다 가격은 다소 비싸지만 매장 분위기가 좋고 접근성이 좋아 선호한다"고 전했다.
펀미디어와 스펙업에서는 2011년과 2014년에 동일한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2011년과 비교했을 때 이디야가 '합리적인 가격과 접근성'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스타벅스와 이디야, 투썸플레이스의 3강 구도는 계속해서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본 설문조사에서는 '최고의 커피프랜차이즈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서도 물었다. 지난해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분위기'(인테리어와 조용함, 의자가 편해서 등)가 26.73%의 득표율로 1위를 기록했던 반면, 올해는 '맛'이 31.04%의 득표율로 1위를 차지했다. 분위기와 저렴한 가격, 접근성, 적립ㆍ할인율이 높아서 등의 응답이 나왔다. 대학생들에게는 가격도 중요하긴 하지만, '매장별 맛의 일정함'을 선호하는 경향으로 인해 커피 프랜차이즈별 선호 결정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선택된 것으로 보인다.
펀미디어와 스펙업은 앞으로도 대학생 관련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해 결과분석 기사를 게재할 예정이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