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전라남도교육청, 교육재정의 효율성과 투명성 강화 한다

시계아이콘00분 45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전라남도교육청, 교육재정의 효율성과 투명성 강화 한다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만채)은 12일부터 13일까지 여수 유캐슬호텔에서 전남교육재정 효율성 및 건전성 확보를 위해 직속기관과 교육지원청 예산업무담당자 등 80여명을 대상으로 협의회를 개최했다.
AD


"전남교육청 예산담당자 역량강화 협의회 개최 "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만채)은 12일부터 13일까지 여수 유캐슬호텔에서 전남교육재정 효율성 및 건전성 확보를 위해 직속기관과 교육지원청 예산업무담당자 등 80여명을 대상으로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2014년도 교육재정 실태조사 결과를 통한 교육비특별회계와 학교회계의 효율적 운용 방안과 2016년부터 도입되는 ‘성과주의 예산제도’를 비롯한 지방교육재정 전반에 대한 실무교육으로 담당자의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마련했다.

작년 5월 28일 공포되어 2015~2016 회계연도부터 적용될 지방재정법의 주요내용은 예산의 성과계획서와 성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주요 재정사업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재정운영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성과관리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또한, 다음 연도의 수입을 앞당겨 충당·사용 할 수 있는 회계연도 독립의 원칙 예외 조항을 삭제하고 출납폐쇄기간도 회계연도 종료 후 2월에서 회계연도 종료 후로 변경되며 출납사무 완결기간도 회계연도 종료 후 3월에서 다음해 2월 10일로 변경된다.


협의회에서 공사기간이 많이 소요되는 대규모 시설사업은 가능한 한 본예산에 편성하고 급식실·다목적교실 등의 내부비품비는 본공사 준공시기에 맞춰 예산편성 토록해 사업지연에 따른 이월액이 발생하지 않도록 했다.


학교회계의 불용액 최소화를 위하여 결산 자료 및 교육계획과 연계하여 세입·세출 요소의 면밀한 분석을 통한 적정 예산을 편성하고 회계연도 마지막 추경 시 세입 재원을 정확히 파악하여 초과세입 및 세입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했다.

임의환 예산과장은 “이번 협의회에서 도출된 다양한 의견은 적극적인 검토를 통해 전남교육재정 운용의 효율성과 건전성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교육현장에 적용되도록 반영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