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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산 소고기 매출이 미국산 제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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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1월 캐나다산 냉장 소고기 매출 비중 9.5%로 미국산 냉장 소고기 제쳐

캐나다산 소고기 매출이 미국산 제쳤다 롯데마트, 캐나다산 소고기 매출이 미국산 제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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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롯데마트가 이달(1월1~15일) 들어 수입산 소고기 매출을 살펴본 결과, 캐나다산 소고기(냉장 기준) 매출이 미국산 소고기(냉장 기준)를 제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이달 수입산 소고기 매출 중 캐나다산 냉장 소고기의 매출 비중은 9.5%로 미국산 냉장 소고기를 앞섰다.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난 까닭은 지난해 한우 가격 상승으로 수입산 소고기 가격도 큰 폭으로 오르면서 각 유통업체들이 신규 산지 개발에 적극 나섰기 때문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1등급 한우 불고기(100g)' 가격은 3360원으로 구제역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지만 2011년 대비 가격 상승률은 2.5%에 불과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미국산과 호주산은 32.3%, 25.2%로 큰 폭의 가격 상승률을 보였다.


이에 롯데마트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기존 호주산과 미국산을 대체할 수 있는 신규 산지인 캐나다산 소고기를 도입해 기존 호주산 및 미국산보다 5~10% 가량 저렴한 가격에 판매 중이다.


이렇듯 가격이 저렴한 데다 지난해 말 한국-캐나다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소식 이후 캐나다산 소고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늘며 이달 들어서는 미국산 매출(냉장 기준)까지 제치게 됐다.


롯데마트는 최근 몇 년 간 미국산 소고기에 대한 대체 수요를 호주산이 흡수해왔으나 앞으로는 캐나다산이 점차 흡수해 나갈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로 2011년 미국산 소고기 매출 비중은 31.1%에서 2013년 21.5%로 줄어든 반면, 호주산 소고기 매출 비중은 같은 기간 68.9%에서 78.3%로 늘었다.


그러나 2014년 하반기 캐나다산 소고기 운영 이후 호주산 소고기(냉장, 냉동 포함) 매출 비중(1월 기준)은 소폭 하락한 반면, 미국산 매출 비중은 6% 이상 빠지며 캐나다산 소고기에 타격을 직접적으로 받고 있는 모양새다.


FTA 체결로 앞으로 15년간 기존 관세(40%)가 점진적으로 철폐되는 만큼 앞으로 캐나다산 소고기 매출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캐나다산 소고기(HS 코드 0201, 신선 또는 냉장한 것)의 수입 물량은 269t으로, 2013년 106t에 비해 2.5배(153.8%) 이상 늘었다.


강선화 롯데마트 수입육 상품기획자(MD)는 "국내에서 우여곡절을 겪은 미국산 소고기 매출은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추세"라며 "대체재로 불리는 호주산 소고기의 가격도 상승한 만큼 소비자들이 좀 더 저렴한 캐나다산 소고기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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