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 백화점들이 본격적으로 설 선물 예약판매에 돌입한다. 올해 설 선물세트는 지난해보다 품목이 크게 늘었으며 할인율도 확대됐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9일부터 29일까지 21일간 설 선물세트 사전 예약판매를 실시한다. 롯데백화점은 이번 예약판매 기간 동안 상품군별로 할인율을 확대하고 품목도 50여개 늘려 준비했다. 한우는 5~10%, 굴비는 15%, 건과·곶감은 15~25%, 와인은 30~50%, 건강식품은 30~50% 할인된 가격으로 예약판매를 진행한다.
롯데백화점은 올 설에 한우세트는 약 10%, 굴비세트는 20~50%까지 증가하고 청과, 곶감, 건과 등 농산세트가 전년보다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산세트는 지난해 이른 추석 영향으로 인해 저장 물량이 증가해 전년보다 10~20% 가격이 인하될 것으로 전망된다.
신세계백화점은 9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전점에서 설 선물세트 예약 판매에 나선다. 예약 판매기간에 구매하면 정상가격 대비 최대 50%까지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원하는 날짜와 장소로 배송도 가능하다.
신세계는 올해 예약판매를 지난해 추석 150개 품목에서 20% 늘린 180개 품목으로, 역대 최다로 준비했으며 특히, 장기화되고 있는 불황 속에서 고객의 부담을 덜고자 알뜰선물 선택의 폭을 대폭 넓혔다. 설 최고 인기 상품으로 꼽히는 한우는 5~10%, 굴비는 20%, 청과는 10~20%, 곶감·건과는 20%, 와인은 30~55%, 건강식품은 20~40% 가량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갤러리아백화점은 12일부터 명품관을 시작으로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에 돌입한다. 올해 신규선물세트는 지난해 설 대비 26세트가 증가했고 1~2인 가구를 위한 소용량 세트 16종도 신규 개발했다. 특히, 갤러리아는 독자 한우 브랜드인 강진맥우의 등심만을 소량 패키지화해 판매하는 등 소용량 선물세트와 희소성 있는 갤러리아만의 독자세트 등의 개발에 주력했다.
갤러리아는 이번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 기간 동안 주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평균 20%(부문별 상이) 할인혜택을 실시한다.
갤러리아는 올해 설 상품으로 야채부문에서 자연송이와 수삼, 더덕 등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했으며 청과에서는 올해 태풍과 가뭄이 없었던 기상 여건 호조에 의한 출하량 증대로 대과(大果) 중심의 사과 및 친환경세트가 인기를 끌 것으로 관측했다. 생선은 수온대 상승에 따른 어구 미형성으로 어획량이 크게 줄어 굴비의 경우 예전보다 가격이 40% 이상 올랐다.
주류에서는 한정판 고급 위스키, 싱글몰트 위스키 등 매니아 층 형성으로 이에 맞는 선호 상품 취급이 강화되고 사케 및 중국술 수요 감소에 따른 반사 이익으로 전통주가 매출 호조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AK플라자는 다음달 5일까지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를 실시한다. 분당점과 평택점이 8일부터, 수원점이 16일부터, 구로본점은 19일부터 각각 예약판매에 돌입한다. 이 기간에 설 선물세트를 예약하면 청과, 정육, 선어, 주류 등 품목별로 10~40%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구매금액대별 5%에 해당하는 금액을 상품권으로 증정한다. 특히, AK플라자는 이번 설 선물세트에 사라져가는 우리나라 전통 먹거리를 주제로 선물세트들을 선보여 눈길을 끈다.
이처럼 백화점들이 설 예약판매를 강화하는 것은 연휴를 피해 미리 설 선물을 준비하는 추세가 늘고 있는 데다 원하는 상품을 먼저 선점하고 할인도 받는 등 저렴한 가격으로 명절 준비를 하는 고객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신세계백화점 식품담당 임훈 상무는 "최근 명절 선물을 미리 준비하는 고객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며 "올 설 예약판매는 지난해 추석보다 20% 이상 품목을 늘리고, 인기, 특가 상품들도 대거 포함시켜 선택의 폭을 대폭 확대했다"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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