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 일본 소니그룹과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가 ‘중원’에서 가정용 게임기 시장을 놓고 대결한다.
소니는 지난 11일 중국 상하이(上海)에서 플레이스테이션(PS)을 공개하고 내년 1월 11일 발매한다고 발표했다. MS는 소니에 앞서 지난 9월부터 중국에서 엑스박스원을 판매하고 있다. MS가 중국 시장에 먼저 발을 들여놓았지만 지금까지 판매대수는 10만대를 넘는 정도여서 두 회사의 실질적인 경쟁은 내년에 불붙게 된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설명했다.
중국은 교육적인 측면에서 2000년 이후 거치형 게임기 판매를 금지해왔다. 하지만 인터넷 기술의 발전으로 PC나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 급증했다. 중국의 PCㆍ스마트폰 게임 이용자는 5억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자 중국 정부는 올해 1월 상하이 자유무역시험구에 진출하는 조건으로 외자를 포함한 게임기 사업을 허용했다. 소니는 지난 5월 상하이 동방명주집단과 자유무역시험구에 합작회사를 만들기로 합의했다.
소니는 거치형 게임기 PS4와 휴대용 PS비타를 출시한다. 가격은 PS4가 2899위안(약 51만6000원), PS비타는 절반 이하 가격인 1299위안이다. MS의 엑스박스원이 3699위안인 데 비해 20% 이상 저렴하다.
게임기 판매의 관건은 게임 콘텐츠다. 일본 게임 회사 스퀘어에닉스는 ‘파이널 판타지’시리즈를 PS4 용으로 제공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중국 소프트웨어 회사 25곳을 포함한 70개사가 PS4 등의 용도로 개임을 개발할 의향을 나타내고 있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스마트 폰 부진에 허덕이는 소니에게 PS4는 부활의 수단이 될 수 있다. 중국 시장조사회사 아이리서치에 따르면 중국 게임 시장은 지난해 891억6000만위안(약 15조8600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이는 온라인 게임만 집계한 규모다.
PS4는 지난해 11월 출시 이후 세계적으로 1000만대 이상 판매됐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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