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최경환 민생평화광장 상임대표(55)는 동신고(11.27), 담양고(11.28), 광주여상(12.5), 조대부고(12.12) 등 광주 전남지역 4개교 수능을 마친 3학년생을 대상으로 ‘성공하는 리더십’을 주제로 릴레이 강연을 갖는다.
최 대표는 이번 강연에서 대한민국 15대 대통령을 지냈고,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김대중 대통령의 생애에서 보여준 리더십을 소개한다.
최 대표는 ‘김대중의 인물론과 영웅론’ ‘한 우물 파기’ ‘김대중의 독서법, 말하기와 글쓰기’ ‘서생적 문제인식과 상인적 현실감각’ ‘역사의 승자와 생활의 승자’ ‘리더와 소통능력’ ‘세계인으로 살기’ 등의 내용을 소개한다.
최 대표는 이번 릴레이 강연에 대해 “김대중 리더십은 성공하는 인생을 사는 리더십이다. 대학과 사회로 진출을 앞두고 있는 우리 지역 학생들이 김대중 대통령이 보여준 용기와 도전정신을 배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청와대에서부터 서거하실 때까지 김 대통령을 보좌한 마지막 비서관으로, 지금은 김대중평화센터 공보실장으로 이희호 여사를 보좌하고 있으며, 전남대에서 ‘김대중의 사상과 리더십’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최근에는 개성을 방문, 북측인사들을 만나 이희호 여사의 평양방문을 위한 실무접촉을 가진바 있다.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