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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 사망률 OECD 최악' 불명예 벗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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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기준 교통사고 사망자 수 10만명당 4.1명으로 OECD 평균 3배...안전행정부 "보행환경개선지구 조성 추진...전국 시군구에 1개소 이상씩...내년 10개소 시범 설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우리나라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중 보행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국가 중 꼴찌로, 평균 수준의 3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정부가 전국 시군구에 보행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거리를 각 1개씩 조성하기로 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10일 안전행정부와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우리나라 인구 10만명 당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4.1명으로 OECD 평균(1.4명)보다 3배 높았다. 특히 이는 OECD 국가중 최하위 수준이다.

우리나라는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수 대비 보행 중 사망자수 비율도 39.1%(전체 사망자수 5229명 중 보행중 사망자 2044명, 2011년 기준)로 OECD 국가 중 최하위였다.


보행자 교통사고 현황을 시도별로 분석해보면 서울·경기 지역이 전체 보행자 교통사고의 40.4%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 뒤이어 부산 8.0%, 경남 6.3%, 대구 6.2% 순으로 나타났다. 제주는 1.7%로 발생 비율이 가장 낮았다.

보행자 교통사고 원인은 최근 5년간 횡단 중 발생한 사고가 전체의 64.9%를 차지, 무단횡단이 보행자 사망사고의 주된 원인으로 추정됐다.


이에 따라 안전행정부가 보행자 안전을 위한 걷기 편한 거리 조성 사업에 본격 나섰다. 안행부는 보행량이 많거나 어린이, 노인 등 교통약자 통행빈도가 높은 지역 등을 중심으로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실시해, 전국 시군구에 1개소 이상 보행환경 개선지구를 설치할 계획이다. 또 보행권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단속강화를 범정부적 차원에서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내년에 부산 북구, 충북 충주 등 전국 10곳에 보행자 중심의 ‘걷기편한 거리’가 시범적으로 조성된다. 사업 지역은 전국을 대상으로 공모를 받아 학계?시민단체 등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보행사업 선정위원회에서 현지 실사, 보행·교통량, 사고 현황 등을 분석해 선정됐다. 내년 상반기 중 주민설명회와 전문가 자문을 실시하고 기본?실시 설계 등을 거쳐 세부 사업 추진계획을 확정한 뒤,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사업 대상은 ▲젊음의 거리 보행환경 개선(부산 북구) ▲대학로 보행환경 개선(광주 북구) ▲대학로 보행환경 개선(대전 유성) ▲생활문화 거리 보행환경 개선(경기 양평) ▲어린이 보행환경 개선(강원 영월) ▲젊음의 거리 보행환경 개선(충북 충주) ▲자연문화 보행환경 개선(충남도) ▲농어촌 지구 보행환경 개선(전북 임실) ▲역사·문화지구 보행환경 개선(경남 밀양) ▲전통문화계승지구 보행환경 개선(제주시) 등 10곳이다.


안행부는 이 곳에 보행 교통사고예방을 위한 제한속도 하향, 속도 저감시설 및 보행 전용길 설치, 어린이보호구역과 연계한 안전한 통학로 및 교통안전시설 설치, 어린이·노인 등 교통취약계층을 위한 노면 평탄화 등 걷기 편하고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보도폭이 좁거나 전신주 등의 보행장애물로 인해 불편했던 보행환경도 전신주 지중화, 주차공간 확보, 불법주정차 단속장비 설치 등을 통해 개선한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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