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멀어진 '비전 2020', 창립 45주년 맞아 임직원 정신재무장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삼성전자가 창립 45주년을 앞두고 설립 이후 처음으로 목표 달성에 실패할 수도 있다는 위기감에 휩싸여 있다.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창립 40주년 당시 목표로 내세웠던 '비전2020'의 조기 달성 기대감이 컸지만 올해 실적이 급감하면서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27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오는 31일 수원사업장에서 권오현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 대표(부회장) 주재로 '창립 45주년' 행사가 진행된다. 창립 기념일은 11월 1일이지만 토요일이기 때문에 하루 앞당겨 행사를 갖게 되는 것이다.
지난해만 해도 사상 최대 실적에 조기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됐지만 올해 들어 실적이 급감하며 조기 달성은 커녕 창립 이후 처음으로 목표달성이 어려운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삼성전자는 지난 1999년 창립 30주년 당시 매출 100억원 IT 업계 글로벌 3위를 목표로 내걸었다. 당시만 해도 무모한 도전으로 여겼지만 지난 2008년 매출 118조원을 기록하며 조기 달성에 성공했다.
창립 40주년이던 지난 2009년 발표한 '비전 2020'은 2020년까지 매출 4000억 달러, 글로벌 10대 기업 도약, 브랜드 가치 5위, 존경 받는 기업 10위를 목표로 한 삼성전자의 중장기 과제다.
삼성전자 고위 관계자는 "지금까지 삼성전자가 목표로 내세운 수치를 한번도 달성 못한 적이 없어 '비전 2020' 달성에 대한 의심을 가져본 적이 한번도 없었지만 최근 부진한 실적때문에 달성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창립 45주년을 맞아 비전 2020 달성을 위해 전사적인 역량을 결집하는 계기로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삼성전자는 매출 228조6900억원, 영업이익 36조7900억원을 기록했다. 포츈이 연간 매출을 기준으로 선정하는 '글로벌 톱 500' 기업에선 삼성전자가 종합 13위를 기록했다. 인터브랜드가 선정한 세계 100대 브랜드 중에서는 7위까지 뛰어올랐다.
미국 경제지 포츈이 선정하는 존경받는 기업에선 21위까지 순위를 높였다.
매출은 물론 기업 순위에서도 매년 1~2계단씩 오르며 비전 2020 달성을 위해 순조롭게 전진해 온 것이다. 하지만 올해 들어 IT모바일(IM) 부문의 실적이 급감하면서 목표 달성이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분석이 대두되고 있다.
비전 2020 달성까지는 꼭 5년이 남았다. 권 부회장은 지난 2012년 창립 43주년 당시에도 위기를 강조하며 비전 2020 달성을 촉구했다. 지난해의 경우 사상 최대 실적을 축하하는 잔치 분위기였지만 1년만에 다시 위기를 앞세워 목표 달성을 촉구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이미 올해 초부터 전사적인 비용 절감 노력을 통해 낭비 되는 비용을 없애고 스탭 조직을 현장으로 재배치 하는 등 구조조정 및 사업재편이 한창이다. 여기에 더해 창립 45주년 기념식을 통해 다시 한번 전 임직원의 정신 재무장을 주문하며 5년 남은 비전 2020 달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2015년 소비자가전 전체 1등을 목표로 소비자가전 사업부가 눈부신 성장을 하고 있듯 비전 2020 달성 역시 단순한 목표만은 아니다"면서 "창립 이후 한번도 목표 달성을 못한 적이 없었던 만큼 창립 45주년을 맞아 다시 재도약해 목표를 꼭 이루겠다는 결의를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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