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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페이스북 팬 24만명…1위 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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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신한은행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전략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 운영 중인 공식 페이스북이 호응을 얻으며 국내 은행들 중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SNS에 금융상품을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고객과의 교감을 위한 콘텐츠를 꾸준히 올리고 있는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이 운영 중인 페이스북에서 '좋아요'를 클릭해 내용을 보고 있는 팬 수가 24만 명을 넘어섰다. 국내 은행 중 페이스북 팬 수가 두 번째로 많은 하나은행이 13만 명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눈에 띄는 성과를 올리고 있는 셈이다.

신한은행의 SNS가 인기가 높은 이유는 누구나 공감하고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많기 때문이다. 이는 고객들에게 유용한 정보와 함께 재미를 제공하면 은행에 대한 이미지도 좋아지고 친근감도 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2011년 8월 운영을 시작한 신한은행의 페이스북은 초기에는 광고를 소개하거나 이벤트 공지사항 등을 올리는 것에서 출발했지만, 점차 다양한 금융상식을 알기 쉽게 전하는 콘텐츠들을 담고 있다. 또 최근에는 고객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일상의 소소한 이야기들을 이미지 형태로 올려 마치 친구와 이야기하고 있는 느낌을 준다는 호평을 받았다.

신한은행, 페이스북 팬 24만명…1위 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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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7월7일에는 '777777'이 표시된 비밀번호생성기(OTP) 사진을 올려 운수 좋은 날이 되기를 기원하고, 지난달 30일에는 5000원권에 인쇄된 심사임당의 '수박과 여치' 그림과 실제 수박을 겹쳐 찍은 사진으로 시원한 여름 정서를 전하는 식이다. 또 기간을 정해 '좋아요' 한 건에 은행이 1000원씩 기부하는 행사도 진행해 고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카카오스토리 역시 오픈 한 달여 만에 3000여명의 고객이 가입했으며 하루 평균 100~200명씩 증가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금융상품이나 마케팅에 관련된 내용보다 쉽게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많이 올리고 있는 게 신한은행 SNS의 특징"이라며 "지속적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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