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삼성전자 '갤럭시S5'가 11일 세계 시장에 공식 출시된다.
갤럭시S5는 이날 시차에 따라 뉴질랜드·호주 등을 시작으로 150여개국에서 차례로 출시된다. 지난 2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4'를 통해 함께 공개된 삼성 기어2·삼성 기어2 네오·삼성 기어 핏도 이날 판매를 시작한다.
삼성전자는 출시에 맞춰 세계 주요 통신 사업자 등과 함께 갤럭시S5의 체험 행사 매장 수를 확대해 본격적인 마케팅에 나선다. 10일 오후(현지시간) 남아프리카공화국·케냐 등 아프리카 지역에서 가진 출시 행사에는 1000여명의 딜러 및 소비자 등이 몰렸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선주문이 예년보다 2배 이상 들어오는 등 소비자의 관심이 크다"며 "공개 이후 반응과 선주문 상황 등을 고려했을 때 잘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주요 통신사 등으로부터 받은 선주문 물량은 1000만대 가량 되며, 소비자의 실구매 수요 역시 70만대 이상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당분간 물량 공급에 전력을 다해 이 같은 수요를 단시간 내 만족시킨다는 계획이다.
시장에서는 갤럭시S5의 1000만대 판매 돌파 시기를 통해 출시 초반 분위기를 가늠할 수 있다고 봤다. 지난 2010년 5월 출시된 갤럭시S는 7개월 후인 그해 12월 1000만대 달성을 돌파했다. 갤럭시S2는 5개월, 갤럭시S3는 50일 수준으로 1000만대 판매시기를 앞당겼다. 전작인 갤럭시S4는 한 달 만에 1000만대 판매를 돌파했다.
하반기 '맞수' 애플의 신작 아이폰6가 출격하기 전까지 성적표도 관건이다. 업계에서는 갤럭시S5의 올해 2분기 출하량을 1800만대 전후 수준으로 보고 있다. 연간 출하량은 4500만대 전후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이동통신 3사를 통해 지난달 27일부터 이미 판매가 시작됐으나, 11일 전 세계 공식 출시일을 맞아 국내에서도 오후 8시 세종문화회관에서 '갤럭시S5 미디어 파사드 오프닝' 행사가 열린다. 행사에서는 미술가 홍경택·황주리·김양희 작가가 삼성전자와 협업을 통해 만든 영상 작품이 공개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새 전략제품이 나올 때마다 각계와 콜라보레이션(협업)을 통해 제품 출시에 의미를 더하는 작업을 진행해왔다"며 "이번 행사도 이 같은 작업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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