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한진중공업이 초대형 원유운반선을 처음 수주했다.
한진중공업의 해외 현지법인인 필리핀 수빅조선소는 9일 영국선사 나빅8사와 30만t급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4척, 다른 유럽소재 선주와 동형선 2척을 8억 달러에 수주했다고 밝혔다. 한진중공업이 초대형 원유운반선을 수주한 것은 2009년 수빅조선소가 완공된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그간 영도조선소는 협소한 부지탓에 VLCC 수주전에 참가조차 하지못했다.
재화중량톤수 기준 30만t급인 이 선박은 길이 333m, 폭60m, 깊이 30m의 제원에 15노트의 속력으로 운항되는 최신형 이중선체 선박으로 국내에서 하루에 소비되는 원유를 모두 실을 수 있다. 필리핀 수빅조선소에서 건조해 2016년 하반기부터 2017년 하반기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이와 별개로 한진중공업은 또 다른 유럽소재 선주사와 1만 1000TEU급 컨테이너선 2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 모두 한진중공업이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선형 최적화(eco-design)를 적용한 고연비, 고효율 선박이다.
필리핀 수빅조선소가 지난 해 중대형 컨테이너선을 주로 수주한 데 이어 올들어 30만t급 VLCC와 1만TEU급 이상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잇따라 수주하며 초대형선신조 시장 진입의 교두보를 마련한 것으로 회사측은 평가하고 있다.
특히, 수빅조선소는 지난 해부터 이어진 릴레이 수주로 현재까지 모두 45척, 29억 달러 규모의 건조계약을 했다. 2017년까지 3년 치의 안정적인 조업 물량을 확보, 글로벌 조선소로 자리잡아가고 있다는 평가다.
한진중공업은 대형상선과 해양플랜트 중심의 수빅조선소와 중형상선 및 특수선 중심의 영도조선소의 투트랙 체제 확립을 통해 글로벌 조선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한진중공업 관계자는 “앞으로 건조물량 확대뿐만 아니라 고수익 선종으로의 질적 성장도 함께 이뤄 초대형선부터 고부가가치선, 해양플랜트에 이르기까지 건조능력을 점차 확대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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