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한국예탁결제원은 4일 펀드업무 지원 시스템인 펀드넷 운용으로 지난해만 687억원의 사회·경제적 비용을 아꼈다고 전했다.
예탁원은 이날 펀드넷 개시 10주년을 맞아 "펀드넷 구축 전 팩스와 이메일을 이용한 비표준화된 수작업 방식 때문에 낭비됐던 비용을 아낄 수 있었다"며 "삼정KPMG의 분석결과 작년 비용절감액이 687억원으로 나왔다"고 말했다. 이는 2006년 357억원의 2배에 가까운 금액이다.
펀드넷에 대한 고객 만족도도 2006년 4.93점(7점 만점)에서 작년 5.84점으로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기준 증권사, 자산운용사, 은행 등 300여개 기관이 펀드넷 서비스를 이용했으며 펀드설정청구 270만건, 펀드환매청구 170만건, 운용지시 1억건, 매매확인 2억건이 이를 통해 처리됐다.
유재훈 예탁원 사장은 이날 오전 열린 10주년 기념행사에서 "2004년 펀드넷 구축 뒤 핵심 서비스인 집합투자증권 설정 환매와 집합투자재산 운용지원을 안정적으로 제공했다"며 "최근 마련한 펀드넷 전략수립 컨설팅을 통해 '글로벌 종합금융 인프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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