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연소시험 성공…한국형발사체 개발 순풍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8초

3000℃ 내구성 등 다양한 시험 성공적으로 마쳐

연소시험 성공…한국형발사체 개발 순풍 ▲한국형 발사체 연소실험.[사진제공=미래부]
AD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2020년 6월 발사 목표로 추진 중인 한국형 발사체(KSLV-Ⅱ)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는 18일 한국형발사체 3단 엔진에 적용될 7톤 액체엔진 연소기에 대한 지상연소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발표했다.

우주발사체 액체엔진의 주요 구성품은 연소기, 터보펌프, 가스발생기 등으로 구성된다. 이중 연소기는 고온, 고압의 가스를 노즐을 통해 분출시켜 추진력을 얻는 역할을 하는 액체엔진의 가장 중요한 구성품 중의 하나이다. 우주발사체가 높은 추력을 내기 위해서는 발사체 엔진의 정상적인 연료 공급(케로신+산화제)과 이를 연소하는 연소기의 내구성(3000℃의 초고온에서 견뎌내는 것)이 필요하다.


한국형발사체는 나로호 개발의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주도의 기술로 개발된다. 3단형 우주발사체로 1단은 75톤 액체엔진 4기, 2단은 75톤급 액체엔진 1기, 3단은 7톤급 액체엔진 1기로 구성된다. 이번 연소기 시험은 한국형발사체 3단 엔진에 적용될 7톤급 연소기의 헤드부 성능 검증과 연소실 벽면의 내구성 검증을 목표로 수행됐다.

시험결과 연료와 산화제가 정상적으로 공급됐고 연소기를 보호하기 위한 단열 코팅 또한 별다른 손상 없이 시험을 마쳤다. 설계점 10초, 20초, 60초, 180초, 230초의 총 5회 시험을 통해 누적시간으로 해당 엔진의 실제 사용 시간인 500초를 달성했다. 다섯 번의 시험 모두 안정적인 연소를 나타냈다.


이번 시험은 3단형 고공엔진의 연소기에 대해 지상시험을 실시한 결과이며 앞으로 발사체 엔진 주요 구성품(연소기, 터보펌프, 가스발생기)의 연계시험, 엔진조립 시험, 엔진 고공시험 등 많은 단계의 시험을 통해 성능을 검증해야 하는 절차를 남겨두고 있다.


미래부는 한국형발사체 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시험을 실시해 신뢰도 높은 발사체 액체엔진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에 나로우주센터에 구축 완료되는 연소기 연소시험설비와 터보펌프 실매질 시험설비를 통해 75톤급 액체엔진 구성품에 대한 시험도 실시할 예정이다.

연소시험 성공…한국형발사체 개발 순풍 ▲한국형발사체 구성도.[자료제공=미래부]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