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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공조시스템 적용"..기아 쏘울 전기차 첫 국내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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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조시스템 개선하고 첨단기술 적용해 20% 효율↑…1회충전 148㎞·내달 일반판매 시작
국내판매가 4200만원 전후로 지원금 최대 적용시 2000만원 전후 예상


""新공조시스템 적용"..기아 쏘울 전기차 첫 국내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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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기아자동차가 11일 쏘울 전기차(EV)를 국내에 처음 공개했다. 새로 개발한 공조시스템을 적용해 전력효율을 높이고 기존 국내에 출시된 전기차에 비해 주행거리를 늘린 게 특징이다.


새 차는 지난해 출시된 신형 쏘울의 차체에 81.4㎾ 모터와 28㎾h 리튬이온 배터리를 달았다. 국내 출시된 전기차 가운데 처음으로 전기차용 히트펌프 시스템이 적용돼 전력효율이 올라갔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 시스템은 냉방시에는 기존 차량의 에어컨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지만 난방시에는 기체 상태의 냉매가 액체로 변화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활용해 차 안을 데운다. 기존 전기차는 난방시 따로 고전압 전기히터를 썼지만 이러한 시스템을 적용해 냉매순환 과정이나 각종 전장부품에서 발생하는 열을 한데 모아 난방에 쓰는 식이다.


아울러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줄이기 위해 운전석만 부분적으로 냉난방할 수 있게 한 개별공조 시스템을 택했으며 공조장치가 작동할 때 외부공기 유입을 조절해 전력소비를 줄이는 내외기 혼입제어 등 각종 첨단기술을 적용해 기존 차량 대비 20% 정도 전력효율을 높였다는 게 기아차 측 설명이다.


1회 충전시 주행가능거리는 148㎞로 기존 전기차보다 뛰어나다. 먼저 출시된 한국GM 스파크EV나 르노삼성자동차의 SM3 Z.E.는 135㎞ 정도다. 가솔린엔진 기준으로 보면 최고출력은 111마력, 토크는 29㎏ㆍm 정도로 스파크EV(143마력ㆍ57.4㎏ㆍm)보다 떨어지지만 SM3 Z.E.(95마력ㆍ23㎏ㆍm)보다 높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11.2초 걸리며 최고속도는 시속 145㎞다. 모터로 가동하는 시속 20㎞ 이하 구간에서는 가짜 엔진소리를 내 주변에서도 차량을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가 차량 트렁크공간을 상당부분 차지하는데 쏘울EV는 차량 아래쪽에 달아 실내공간을 넓힌 점이나 인근 충전소 위치를 알려주는 전기차 전용 내비게이션을 단 점도 특징이다.


기아차는 다음달부터 판매를 시작하며 가격은 4200만원 전후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SM3 Z.E.(4200만~4300만원)와 비슷한 수준으로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을 받으면 최저 2000만원 전후로 살 수 있다. 배터리 등 핵심부품 보증기간은 10년 16만㎞로 기존 출시된 전기차 가운데 가장 큰 폭이다.


이기상 현대기아차 환경기술센터장은 "전기차 부품업체와의 상생을 위한 노력 끝에 핵심부품을 모두 국산화했다"며 "향후 친환경차 기술개발과 부품경쟁력에 대한 기반을 확보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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