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금융감독원이 고객 정보 유출과 관련 농협카드와 롯데카드에 대해 재검사를 실시했다. 국민카드는 임직원의 부실 책임이 명확히 들어났지만 해당 두 카드사의 경우 임직원 귀책사유가 명확하지 않아 확실한 제재 근거를 확보하기 위해 재검사를 진행한 것이다.
7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1억여건의 정보가 유출된 국민·농협·롯데카드에 대해 지난 1월 13일부터 2월 말까지 특검을 벌였다. 이후 일주일도 안 돼 금감원은 특검팀 인력을 교체해 지난 5일부터 재검사에 돌입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정보기술(IT) 분야는 책임 소재가 애매한데다 농협카드는 자회사 위탁 등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재검사가 불가피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정보 유출 카드사에 대한 재검사가 이뤄짐에 따라 이달 중으로 예상됐던 임직원 제재는 4월로 미뤄지게 됐다. 재검사 자료까지 분석해 제재심의위원회를 거치고 금융위원회 회의에서 결정하는 데에는 상당한 시일이 걸리기 때문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정보 유출 카드 3사가 잘못한 것은 확실하기 때문에 영업 정지라는 기관 처분 조치를 먼저 내렸던 것"이라면서 "임직원에 대한 제재는 민감한 부분이어서 재검사를 통해 다시 확인할 필요가 있어 내달 중에나 제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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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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