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희비 갈린 동기동창 카드사 맞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5초

KB 심재오 대표·신한 위성호 대표…정보유출로 심재오 대표 사의

희비 갈린 동기동창 카드사 맞수 심재오 KB국민카드 대표, 위성호 신한카드 대표(왼쪽부터).
AD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이번 카드사 고객 정보 유출의 후폭풍으로 심재오 KB국민카드 대표와 위성호 신한카드 대표의 희비가 엇갈렸다. 위 대표와 심 대표는 고등학교 동기동창으로 카드업계의 맞수로 불렸다. 그러나 심 대표는 지난 20일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

심 대표와 위 대표는 각각 1958년생으로 서울고등학교 29회 동기동창이다. 지난해 7월과 8월 각각 국내 대표 신용카드회사의 최고경영자(CEO)로 나란히 취임하며 경쟁을 펼쳤지만 심 대표는 개인정보 유출 사태로 인해 한순간에 자리에서 물러날 처지가 됐다. 국민카드 고객정보가 유출된 기간은 지난해 6월로, 심 대표가 취임하기 이전에 발생한 일이다. 최기의 전 국민카드 사장이 재직할 때 고객정보 유출이 이뤄진 것이지만 심 대표가 사표를 내게 됐다.


두 사람은 동기동창이라는 점 외에 여러 면에서 비슷한 점이 많다. 같은해에 은행에 입행해 부행장을 거쳐 카드사 대표까지 오른 것도 닮았다.

심 대표는 동국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85년 주택은행에 입행해 반포지점장과 압구정PB센터 센터장, 고객만족그룹 부행장을 역임했다. 심 대표는 은행 재직시 상품개발과 마케팅 전문가로 인정받으며 카드사 대표로 자리를 옮겼다.


심 대표는 취임 5개월 만에 '훈민정음'이라는 한글 시리즈 카드를 출시하면서 새로운 브랜드 체계를 확립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서로 다른 4개의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훈민정음은 업계에 큰 관심을 받았다.


위 대표는 고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85년 신한은행에 입행했다. 인사부 차장과 PB사업부 부장, 부행장, 지주사 부사장을 역임했다. 지난해 5월 신한카드 리스크관리부문 부사장을 거쳐 같은해 8월에 대표로 취임했다.


위 대표는 리더십과 추진력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위 대표는 취임 직후부터 영업현장을 돌면서 직원들의 애로사항 등을 경청하고 이를 개선하는데 주력했다. 빅데이터 경영 본격화, 새로운 수익창출 모델 다각화 등을 추진해왔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