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이제는 질적인 도약이 중요한 시점이다. 앞으로를 준비하라."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장기 침체를 겪고 있는 유럽을 방문, 시장 본격 회복에 대비한 준비체계를 구축하라고 주문했다. 특히 품질 고급화를 바탕으로 브랜드를 강화해 미래를 대비하라고 강조했다.
23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정 회장은 22일(현지시간)부터 러시아와 유럽에 위치한 현대기아차 생산법인을 방문해 생산현황을 둘러본 뒤, 연이어 판매법인과 기술연구소를 방문해 판매전략을 집중 점검한다. 4일간 러시아, 슬로바키아, 체코, 독일 등 4개국을 방문하는 강행군을 펼친다.
정 회장이 유럽재정위기가 심화됐던 지난해 3월에 이어 이번에 유럽을 방문한 것은 유럽 자동차 시장 회복 움직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다.
정 회장은 해외 임직원들에게 "유럽시장이 회복의 기미를 보이는 지금, 생산에 만전을 기해 유럽 고객 감성을 충족시키는 고품질의 자동차로 브랜드 신뢰도를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그는 "유럽시장 침체에도 현대기아차는 시장점유율을 상승시키며 선전하고 있다"면서도 "브랜드 인지도가 뒷받침되지 않아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제는 질적인 도약이 중요한 시점"이라며 "유럽 전 임직원이 역량을 집중해 품질 고급화, 브랜드 혁신, 제품 구성 다양화 등을 추진, 앞으로를 준비하라"고 당부했다.
정 회장은 기아차 슬로바키아공장과 현대차 체코공장을 방문해 올해 새로 투입된 씨드 3도어와 ix35(한국명 투싼) 개조차의 생산 현황을 확인하는 등 생산품질을 점검했다.
기아차 유럽 전략차종인 씨드와 벤가, 스포티지를 생산하고 있는 슬로바키아공장은 올해 3분기까지 23만5000대를 생산 판매했으며, 현대차 체코공장도 i30와 ix20, ix35 등을 22만8000대 생산하며 100%를 상회하는 가동률을 기록하는 등 높은 생산실적을 거두고 있다.
정 회장은 생산라인 직원들을 격려하는 한편 "개발 과정은 물론 생산현장에서도 완벽한 품질을 구현해 브랜드 혁신의 기반을 다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고객들이 원하는 때에 적시 공급할 수 있도록 생산 효율성을 강화하라"고 주문했다.
정 회장은 체코공장 현장점검 후 공장을 찾은 이리 시엔시엘라 체코 산업통상부 장관, 투자청장, 교통부 차관 등 정부관계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협력관계를 공고히 했다.
또한 22일 오전에는 러시아 공장을 찾아 영하 5도의 추위에도 불구하고 아침 6시55분부터 도보로 1시간 동안 이동하며 프레스, 차체, 의장라인을 집중 점검했다. 특히 3교대로 운영되고 있는 러시아공장의 조별 근무교대가 순조롭게 이뤄지는 과정을 지켜보며, 생산라인이 24시간 풀 가동되는 것을 직접 확인했다.
러시아공장은 현대차 쏠라리스와 기아차 리오의 판매 돌풍으로 16만7000대를 생산하며 3분기까지 가동률 115%를 기록하고 있다. 전일 주재원 가족 만찬에서는 "러시아공장은 준공 이후 빠른 시간에 정상궤도에 올랐으며 최고 수준의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고 치하했다.
정 회장이 하반기 첫 방문지로 유럽을 선택한 것은 유럽시장이 올해를 최저점으로 서서히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의 자동차시장 전망에 따르면 유럽 시장은 올해 시장 수요가 1353만대로 전년 대비 3.8% 감소하지만 올해를 최저점으로 내년부터 서서히 증가해 2015년부터는 본격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따라 경쟁업체들의 공세도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정 회장은 이 시점에서 다시 한 번 품질과 브랜드를 강조, 이를 바탕으로 한 단계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현 대응체제를 탄탄하게 구축해야만 유럽시장이 본격 회복세로 돌아섰을 때 글로벌 리딩 메이커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다는 것.
올 들어 9월까지 유럽판매가 933만8897대를 기록하며 전년보다 4.0% 축소된 가운데 현대기아차는 58만6452대로 0.7% 감소하는 데 그쳐 선방했다는 평가다. 시장점유율 역시 지난해 첫 6%대를 돌파하고 올해도 6.3%(9월 누적기준)를 기록하고 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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