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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 탄 정몽구 회장, 하필 왜 유럽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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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19개월 만에 유럽을 찾은 까닭은 내년 사업계획을 확정하기에 앞서 경제 위기의 진원지인 유럽 시장을 점검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유럽과 함께 주요 자동차 시장으로 꼽히는 미국과 중국의 경우 올 초 박근혜 대통령의 경제사절단에 이름을 올리며 이미 둘러본 바 있다.

이날 유럽행 비행기에 오른 정 회장은 현대차 러시아공장과 체코공장, 기아차 슬로바키아공장을 방문, 현지공장에서 생산되는 차량의 품질을 집중 점검한다. 또한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위치한 유럽총괄법인을 찾아 업무보고를 받고 판매전략을 점검할 계획이다.


정 회장의 유럽방문은 지난해 3월에 이어 19개월 만이다. 이번 출장은 하반기 들어 정 회장의 첫 해외출장이기도 하다.

앞서 지난 7월 해외법인장 회의에서 "답은 해외에 있다"고 강조한 정 회장은 내년도 사업계획 수립에 앞서 글로벌 경제위기 진원지인 유럽 자동차 시장 상황을 직접 점검키로 했다.


특히 정 회장은 유럽시장에서 현대기아차의 브랜드 인지도가 품질 대비 저평가돼 있다고 판단, 이에 대한 대책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최근 현대기아차가 적극 추진하고 있는 '제값 받기' 정책 또한 연장선상에 놓여 있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유럽시장에서 큰 변수가 발생하지 않는 한 무난하게 연간 목표를 달성할 전망이다.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1~9월 유럽연합(EU)을 포함한 유럽자유무역연합(EFTA) 지역에서 58만6452대를 판매했다.


연초 현대기아차가 세운 유럽 시장 판매목표는 현대차 41만5000대, 기아차 33만5000대 등 75만대로, 이대로라면 목표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누적 시장점유율 또한 현대차 3.5%, 기아차 2.8%로 총 6.3%로 지난해 연간 점유율(6.2%)을 상회하고 있다.


현대기아차의 누적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0.75% 줄어들었지만, 전체 시장의 신차 판매가 전년 대비 5%에 육박하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어 타 브랜드 대비 선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여기에 유럽 신차 판매가 9월 들어 반등하며 현대기아차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올 들어 감소세를 이어온 월별 유럽 신차 판매량은 9월(119만4216대)에 전년 동월 대비 5.5% 늘어났다.


이에 힘입어 현대기아차의 9월 판매량 역시 7만7740대로 전년 동월 대비 3.3% 증가했다. 전체 시장 성장률(5.5%)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마이너스 성장세를 끊었다는 데서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브랜드별로는 최근 신형 i10을 출시한 현대차가 전월보다 6.38% 늘어난 4만2698대로 판매 실적을 견인했고, 기아차는 0.3% 감소한 3만5042대를 기록했다. 9월 시장점유율은 6.5%로 지난해보다 0.2% 포인트 줄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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