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성북구 금천구 사회적경제 박람회 잇달아 열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39초

사회적경제 박람회 열어 홍보 ,축제 함께 진행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성북구와 금천구가 사회적경제 홍보를 위한 박람회를 잇달아 연다.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 등 활성화를 위해 열을 다하는 두 자치구는 사회적경제 박람회를 개최, 제품 등을 홍보할 예정이다.

성북구(구청장 김영배)는 24일 성북구청 앞 바람마당과 잔디마당에서 지방정부협의회와 동북4구를 포함하는 80개 내외 기업이 참가하는 사회적경제 박람회 ‘가치세움(SE:UM)’을 개최한다.


2013 사회적경제 박람회 ‘가치세움(SE:UM)’은 ‘Social Economy’와 새싹이 움튼다는 ‘움(UM)'을 본 따 만든 것으로 협력과 호혜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적경제 가치를 공유하고 성북구 사회적경제 생태 환경을 더욱 더 활성화 시키자는 취지로 추진됐다.

사회적경제 조직의 정례화된 지역 축제로 자리매김한 ‘사회적경제 박람회’는 성북천 바람마당과 성북구청 잔디마당을 주행사장으로 해 오전 10~오후 7시 ▲홍보마당 ▲전시마당 ▲경제마당 ▲체험마당 ▲문화마당 ▲상담마당(구인·구직채용관) ▲먹거리마당으로 운영된다.


성북천 일원에 펼쳐질 홍보마당에서는 사회적경제에 관한 일반 현황과 참가업체 소개, 사회적경제 기업과 관련한 상담을 진행한다.


경제마당에서는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 협동조합, 도시농부, 친환경먹거리, 생활협동조합, 비영리 민간단체 등이 생산하는 제품을 전시?판매하고, 지역 복지관을 중심으로 나눔장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또 체험마당에서는 천연손수건, 앞치마, 향초 만들기와 곤충체험 등 18가지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유·초·중·고생들도 가치 나눔과 윤리적 소비를 몸소 경험할 수 있는 뜻 깊은 기회를 마련했다.

성북구 금천구 사회적경제 박람회 잇달아 열어 성북구 사회적경제 박람회 포스터
AD


상담마당에서는 구인·구직채용관을 운영,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고 성북슬로비, 웰빙수라간 등이 도시락 및 분식, 음료 등을 판매하는 먹거리마당도 운영할 예정이다.


성북구는 이날 행사가 지역 주민과 함께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지역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성북천 야외무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화공연도 마련했다.


오전에는 야단법석의 ‘길놀이공연’을 시작으로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의 문화공연과 (주)대지를위한바느질의 웨딩퍼포먼스를 통해 박람회의 문을 열고 오후에는 ‘홍시’ 인디공연, ‘씽긋’ 가야금 병창 및 선반 설장구 공연, 봉제야달려라 마을 패션쇼, 성북동주민자치센터의 밸리댄스, 장애인문화예술판의 재활용퍼포먼스 등 다양한 문화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박람회 대미를 장식할 가을음악회에서는 국민대 용두리응원단의 치어공연과 권정헌 프로젝트&피치노의 재즈공연, 브라스통의 브라스 앙상블 및 밸리댄스 공연 등이 펼쳐진다.


이날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구청 4층 성북아트홀에서는 ‘소셜비즈니스 PT 파티’가 준비된다.


지역경제 네트워크 구축과 공공구매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기업가들이 관내·외 단체장 및 행정기관장, 기업가 등을 대상으로 소셜비즈니스를 제안, 사회적경제 기업과 관련 기업 간 투자 상담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우리은행 등은 사회적경제 기업가들의 사업 제안을 경청한 후, 5개 내외의 기업을 대상으로 후원할 계획이다.


성북구는 ‘소셜비즈니스 PT파티’의 개막을 축하하기 위하여 실내 오케스트라를 초청하고, 행사장 로비에 사회적경제 관련 전시관을 운영하기로 했다.


그동안 사회적경제의 롤 모델을 자처해 왔던 성북구는 협력과 연대에 의한 사회적경제 시스템 구축과 사회적경제기업의 자생 가능한 생태 환경 조성을 위해 ‘행복을 나르는 따뜻한 기업, 가치를 나누는 착한 기업 '사회적경제 박람회’(2011) ‘사회적기업의 홀로서기 지원 프로젝트 '사회적기업 투자설명회’(2012) ‘가치나눔과 착한소비를 위한 '사회적경제 투자 박람회’(2012)를 개최하는 등 사회적경제 주체들이 지역 사회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토대를 꾸준히 마련해 왔다.


금천구(구청장 차성수)는 25일 낮 12시30분부터 금천구청 앞 광장에서 ‘금천구 사회적경제 한마당’을 개최한다


금천구와 금천사회경제연대가 공동 주관하는 이날 행사에는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35개 사회적경제 주체들이 참여한 가운데 참여기업의 생산품과 서비스를 전시·판매한다.


또 행사를 더욱 풍성하게 할 지역 풍물패, 동아리 공연과 주민들의 축하공연, 벼룩시장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프로그램이 함께 펼쳐진다.


구는 사회적기업이 어떤 의미를 가지며 사회적경제 활동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주민들 인식을 높이고 사회적경제 주체간 연대와 협력을 통해 상생 발전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행사를 마련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