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서대문구 지방재정공시' 8월30일부터 구청 홈페이지 게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가 2013년 지방재정공시를 확정하고 30일 구청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지방재정공시는 각 지방자치단체 재정운용결과와 주민 관심사항 등을 객관적 절차를 통해 주민에게 공개하는 제도다.
이를 통해 재정운용상황에 대한 이해를 돕고 행정의 재정적 책임성과 투명성을 높일 수 있다.
올해부터는 종전 3개 분야, 25개 세부항목에서 11개 분야, 43개 세부항목으로 공개 대상이 대폭 확대됐다.
특히 ‘주민 주요 관심항목’ 분야에서 국외여비 집행, 지방세와 세외수입체납, 성인지예산, 주민참여예산제 등 다양한 세부 항목에 대한 내용을 추가 공개했다.
이는 주민의 구정 참여를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조치로 평가된다.
구는 또 기존 공시용어가 ‘총량적 재정운용결과’ ‘재정운용 중요사항’ 등과 같이 법령과 행정용어 중심이었지만 올해부터는 ‘살림규모’ ‘재정여건’ 등 주민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교체됐다고 밝혔다.
이 밖에 특수공시, 즉 서대문구 지역적, 현실적 상황 등을 감안한 특수한 재정운용상황도 함께 게시됐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특히 다른 자치단체와의 비교 지표를 포함시켜 재정운용에 대한 이해를 보다 쉽게 했다”고 밝혔다.
서대문구 2013년 지방재정공시는 구청 홈페이지(www.sdm.go.kr) 행정정보 → 예산공개란에서 볼 수 있다.
서대문구 정책기획담당관(330-1096)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