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자금 지원, 작년 3분의 1에 그쳐…홍보 페스티벌도 1년새 폐지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중소기업청이 올들어 7월까지 지원한 동네빵집 정책 자금이 작년의 3분의1 수준을 밑돈 것으로 집계됐다. 동네빵집 홍보에 초점을 둔 전용 페스티벌도 1년만에 없어지는 등 중기청의 동네빵집 활성화 정책이 헛구호에 그쳤다는 지적이 나온다.
6일 업계와 중기청에 따르면 올해 7월까지 중기청의 동네빵집에 대한 정책자금 지원은 총 36개, 지원금액은 11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지원업체가 97개, 지원액수가 38억원을 기록했음을 감안하면 한 해의 절반을 넘긴 시점임에도 지원업체 수는 물론 액수마저도 3분의 1을 넘기지 못한 것이다.
그나마 정책자금 대비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이 소요되는 컨설팅 사업은 올해 7월까지 총 27건을 기록, 지난해(38건)의 실적을 무난히 능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컨설팅 사업에 드는 비용은 건당 70만원 수준으로, 정책자금(건당 3600만원)의 50분의 1 수준에 그친다.
동네빵집 홍보 지원 정책도 감소세다. 지난 해 6월 동네빵집 홍보를 위해 열렸던 '대한민국 동네빵집 페스티벌'만 하더라도 1년만에 막을 내리고, 대한제과협회(이하 제과협회)가 주최하는 서울국제빵과자페스티벌 행사로 흡수통합됐다. 제과협회 관계자는 "올해 동네빵집 페스티벌은 열리지 않으며 11월에 열리는 서울국제빵과자페스티벌로 단일화했다"며 "대신 업종별 경연대회를 열어 동네빵집 살리기 정신을 계승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서울국제빵과자페스티벌은 제과협회가 15년째 주최해 진행해 온 행사로 올해부터 제빵 업종별 경연대회인 '프로제빵왕 경연대회' 본선이 추가된 것 외에는 이전과 달라진 프로그램이 없다. 중기청이 지원하는 1억5000만원의 예산이 사실상 협회의 기성 행사를 지원하는 데 쓰이는 셈이다.
업계에서는 지난 해 4월 송종호 전 청장이 직접 제과업계를 방문해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한 만큼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중기청 측은 이에 대해 협업체를 통한 공동 브랜드 개발을 추진하는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중이라고 답했다. 중기청 관계자는 "자발적인 협동조합 결성 등을 통해 동네빵집의 선도모델 창출을 유도하고 있다"며 "현재 예비협업체 14개를 선정했으며 이달 중 협동조합 지원대상을 최종 선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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