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한반도의 낙뢰 발생 빈도가 증가해 전투기가 파손 되는 등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한국국방연구원(KIDA)이 발표한 정책자료 '국가안보 차원에서 본 기후변화와 한국의 대응'에는 우리나라 공군이 운용중인 F-16C 전투기가 낙뢰 사고를 당한 사례가 소개됐다.
논문에 따르면 지난 2009년 3월 중부지역 모 기지에서 이륙한 F-16C는 임무 완수 후 귀환하던 중 활주로에서 22㎞ 떨어진 상공에서 낙뢰를 맞았다.
이 사고로 전투기 꼬리 날개의 수직 안정판에 지름 5∼6㎝의 구멍이 뚫렸고 레이더 안테나 덮개 등 24개 부위에 손상이 발생했다. 다행히 비행에 큰 지장이 없어 기지에 비상착륙을 했다.
전투기가 공중에서 낙뢰를 맞은 사례는 매년 2∼3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낙뢰에 맞아 추락한 사례는 없으며 대부분 가벼운 손상에 그친 정도다. 공군은 비행 전 낙뢰 경보가 발령되면 주의 비행을 하고 운중(雲中) 비행절차도 마련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KIDA 논문은 "한반도 연평균 기온이 상승해 대기 불안 정도가 증가함에 따라 낙뢰가 발생하는 빈도나 강도가 점차 세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온라인이슈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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