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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입신고, 동사무소 안가고 스마트폰으로 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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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행정부, 스마트폰 앱 통한 '민원24' 모바일 서비스 확대 개편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전입신고 등 간단한 민원 서비스를 주민센터에 가지 않고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해결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안전행정부는 전입신고를 비롯해 출입국사실증명?자동차등록원부?병적증명?소득금액증명 등 국민이 자주 이용하는 민원서비스를 스마트폰을 통해 즉시 서비스 받을 수 있는 '민원 24' 모바일 서비스를 확대 개편했다고 25일 밝혔다.

안행부는 지난 5월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대학 성적·졸업증명서 신청 등 20종의 모바일 서비스를 시작한데 이어, 국민이 많이 이용하는 14종을 확대해 앞으로는 총 34종의 민원서비스를 스마트폰으로 서비스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이사를 하는 경우 모바일을 통해 실시간으로 주택가격 확인 및 건축물 등록대장, 토지대장을 열람할 수 있고 이사와 동시에 초등학교 배정 등을 포함한 전입신고도 할 수 있게 된다.

주요 서비스 개편 내용을 살펴보면, 모바일 민원24 서비스를 ‘자주 찾는 민원’과 ‘테마별 민원’으로 구분해 누구나 손쉽게 서비스 받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 전입신고, 건축물대장, 토지(임야)대장, 공동·개별주택 가격확인, 출입국 사실증명, 병적증명서 열람 등 국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 8종을 메인화면에 배치해 쉽게 이용하도록 했다.


이어 주민등록, 부동산?자동차, 세금, 대학?취업 등 국민 생활중심의 5개 테마별로 분류해 총 34종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한다.


안행부는 또 모바일 서비스의 보안강화를 위해 바이러스 백신 설치, 공인인증서 로그인, 주민번호?여권번호 등 개인정보의 유출 피해 등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보안 키패드를 적용했다. 주민등록번호 중요 정보는 화면식별이 불가능하도록 표기하도록 했다.


안행부는 내년부터는 본인과 관련된 생활민원정보(과태료?미환급금?건강검진일?운전면허갱신일 등)도 스마트폰을 통해 서비스할 계획이다.


김성렬 안전행정부 창조정부전략실장은 “정부3.0의 핵심가치인 국민 중심의 맞춤형서비스를 위해 국민 실생활과 밀접한 민원정보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국민행복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봉수 기자 bs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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