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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쟁이' 시민들이 일군 행복한 북·새·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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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가 있는 산업단지 <9> 파주 출판산업단지

2000년 출판도시 첫삽…12년 땀 결실
예술품 같은 건축물, 주말관광코스로
파주북소리 亞최대 북페스티벌 인기
"셔틀버스 허가를" 산단공도 후방지원

'출판쟁이' 시민들이 일군 행복한 북·새·통 매년 파주 출판산업단지에서 개최되는 어린이 책 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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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2000년 4월, 경기도 파주시 문발동 일대에 건축가와 출판인 100여명이 모였다. 파주출판도시 건설을 위한 기본 작업인 1단계 건축설계 계약을 맺기 위해서다. 바리톤 전기홍 씨의 '선구자'가 공터에 울려퍼지는 가운데 이들은 역사적인 설계계약서에 서명했다. 이른바 '위대한 계약'이다. 지난 1989년부터 12년간 추진됐던 '출판도시' 건설의 첫삽이 퍼올려지는 순간이었다. 파주출판산업단지가 단순히 출판사들이 모여 있는 '공단'이 아닌, 인간성과 인문학의 회복을 꿈꾸는 출판인들의 열망이 담긴 공간인 이유다.  

◇파주에 출판단지가 만들어진 이유는 = 출판단지의 탄생은 1980년대 후반으로 거슬러올라간다. 당시 산업적으로는 출판업계의 영세성으로 인한 성장 한계가 도출됐고, 출판업계 내부에서도 공동성의 상실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한 때였다. 지식과 정보의 생산 증가로 국내 출판시장 규모는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었다. 대학 교육 자율화 등으로 대학생 수는 급격히 증가, 출판시장 규모가 연평균 15% 내외의 경이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었고 출판량도 세계 10위권으로 진입했다. 그러나 이같은 외형적 성장에도 불구, 국내 출판산업 구조는 영세성을 벗어나기 힘들었다. 출판ㆍ인쇄업종이 토지가격이 높은 서울 구로와 을지로에 산재돼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고자 사업주들이 주체가 되어 출판업계의 사업장을 한 데 모으기 위해 1989년 사업협동조합을 구성했다. 사업협동조합은 출판ㆍ출판유통구조의 현대화를 도모하고 지식과 정보를 창출하는 중심기지 창출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적당한 위치에 산업단지를 개발하기 위해 수도권 일원의 여러 곳을 현장답사한 결과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된 곳이 바로 파주였다. 당시 산업단지 개발사업을 추진 중이던 한국토지공사와 협의, 파주시 문발리의 폐 하천부지를 활용해 1994년부터 국가산업단지 조성 추진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3년 만에야 토공이 건설교통부로부터 승인을 얻어 산업단지를 조성하기 시작했다.

3년이나 걸린 데는 이유가 있었다. 특정 산업단지가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받기 위해서는 산업단지내에 입주하는 산업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큰 산업이어야만 하기 때문에, 출판단지 건설을 국가산업단지 차원보다는 민간 주도의 일반산업단지로 조성해야 한다는 정부의 견해가 나왔기 때문이다.


사업협동조합은 여성잡지에 부록으로 딸려나오는 가계부를 조사하고 가계부마다 도서구입비, 교재구입비 등의 항목이 있다는 점을 들어 '출판산업이 장바구니 물가를 통해 국민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설득, 결국 1997년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받을 수 있었다.


1960년대부터 우리나라의 산업단지 조성은 관(官)이 이끌고 민(民)이 따라오는 형식이었다면 파주 단지는 그 태생부터 달랐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이하 산단공) 관계자는 "사업 시행자가 산업단지를 조성한 후 수요자를 유치하는 것이 아니라 수요자가 중심이 되어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방식"이라며 "파주 출판단지는 국가산업단지의 역사 속에서도 선구자적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좀더 좋은 책을 만들고자 하는 출판인들의 열망도 파주 단지 형성에 주요한 역할을 했다. 무분별한 난개발로 인해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대도시에서 열악하게 일하기보다는, 출판도시를 세우고 친환경적 건축물들을 세워 일하기 적합한 공간을 만들겠다는 게 '위대한 계획'의 골자였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산업단지의 무기력하고 건조한 이미지 대신, 아름다운 책을 편집하듯 도시를 꾸며나갔다. 2000년 첫 건축설계 계약 조인식서 출판사뿐만 아니라 건축가들이 참석한 이유도 바로 그것이다.


'출판쟁이' 시민들이 일군 행복한 북·새·통

◇꿈의 출판도시, 꿈을 심어주다 = 파주 출판단지는 여타의 삭막한 단지들과는 180도 다르게 조성됐다. 매연이 솟는 굴뚝 대신 친환경 소재로 마감한 모던한 디자인들의 건물이 들어섰으며, 각 건물은 천편일률적인 빌딩의 모습이 아닌 '예술품'으로 자리잡았다. 파주 단지는 이제 유명한 주말 가족관광 코스로 떠올랐으며, 건축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나 건축관련 단체들의 견학도 줄을 잇고 있다. 입주사들이 스스로 개발계획 수립에서부터 자체 지침을 수립해 지켜나간 결과다. 이들은 산업단지 내 건축물의 전체적인 통일성과 환경보호 등을 위한 구체적인 매뉴얼인 건축설계지침을 만들어 건축물 높이는 물론 사용재료, 건물의 유형, 조경지침, 간판 및 옥외 홍보물지침까지 정했다.


기업들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단지 활성화를 위해 어린이ㆍ도서와 관련된 다양한 문화 활동을 벌이고 있다. 지난 2003년부터 매년 5월에 열리는 '어린이 책잔치'는 '책은 어렵다'는 인식을 바꾸기 위해 책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했고, 다양한 전시와 공연, 체험 등으로 볼거리를 제공한다. 9월 중순에 개최되는 '파주북소리' 행사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북 페스티벌로, 파주 출판단지 내 100여 곳의 출판사와 국내 유수의 출판, 독서, 교육, 문화 기관이 힘을 합쳐 진행하는 지식 축제다. 한류의 초석이 되는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유산 한글의 흐름과 역사를 알아보고, 국내외의 지식인들이 열정적으로 참여하는 심포지엄, 강좌, 공연 등이 파주출판단지를 수놓는다.


산단공도 최대한 업체들의 자율을 존중해 후방지원하고 있다. 법적 관리기관은 산단공이지만 입주기업협의회가 전반적인 기업 지원을 담당하며, 산단공은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만 돕고 있다. 현행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위배된다는 이유로 자체 셔틀버스 운행이 무산되자 협의회와 함께 정부에 버스 운행을 허가해 달라고 강력하게 건의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박성식 산단공 과장은 "단지 내 대부분의 사항은 입주기업 협의회가 자체적으로 해결하고, 애로사항 접수와 불만사항 처리만을 산단공이 도맡는다"며 "입주 업체들도 산단공이 굵직굵직한 사안에 대해 나서서 대정부 건의를 해 주는 것을 고마워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이어 셔틀버스 문제와 관련, "대기업들은 셔틀버스 문제를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여유자금이 적은 소기업들은 연합해서 해결할 수밖에 없다"며 "불법이라는 이유로 막혀 있지만 정부가 셔틀버스 문제를 하루빨리 해결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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