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호남고속철도(182.3km), 수도권고속철도(61.0km), 2017년 원주∼강릉간 고속철도(120.0km) 등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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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우리나라 철도의 전철화비율이 2020년까지 85%까지 높아질 전망이다.
21일 코레일, 한국철도시설공단 등에 따르면 정부는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바탕으로 68.5%(2012년 말 기준)인 철도의 전철화비율을 2020년까지 이처럼 높일 계획이다
우리나라 전기철도는 2004년 고속철도 개통 후 크게 늘어 지난해 말 현재 영업거리 5571km 중 2445.3km가 전철망으로 깔렸다. 이는 2010년 세계철도통계연감에 나타난 철도선진국 일본(61.0%), 독일(58.8%), 프랑스(52.4%)보다 높은 세계 최고수준이다.
우리나라 전기철도 길이는 1990년 524.5km, 2000년 668.7km, 2004년 1588.4km, 2012년 2445.3km로 꾸준히 불었다. 특히 2015년 호남고속철도(182.3km), 수도권고속철도(61.0km)에 이어 2017년 원주∼강릉간 고속철도(120.0km) 등이 전기철도로 개통돼 전체 길이가 더 는다.
우리나라 전기철도는 1973년 6월20일 중앙선(청량리~제천 155.2km)의 첫 개통 후 꾸준히
늘어왔다. 이어 ▲1974년 태백선(제천~고한) ▲1975년 영동선(철암~동해) ▲1986년 경원선(성북~의정부) ▲1988년 안산선 (금정~안산) 및 중앙선(제천~영주) 등 전국적 망이 갖춰졌다.
코레일은 이를 통해 열차운행시간이 줄고 수송력이 커지면서 에너지 이용효율성, 환경친화성 등의 효과와 지역균형발전에 큰 보탬이 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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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코레일은 20일 대전 본사 2층 대강당에서 한국철도시설공단, 전기철도기술협력회 공동으로 ‘전기철도 개통 40주년 기념식’을 가졌다.
행사엔 김영환 국토교통위원회 의원, 이종국 국토교통부 철도안전기획단장, 팽정광 한국철도공사 사장 직무대행, 유해출 한국전기철도기술협력회장, 박응석 한국전기철도기술사회장 등 전기철도분야 산학연 관계자 500여명이 참석했다.
전기철도발전 사진전시회, 전기철도발전 유공자 정부표창, 전기철도 기술동향 및 발전방향에 대한 전기철도기술세미나 등 여러 행사들이 펼쳐졌다
팽정광 코레일 사장 직무대행은 “전기철도는 1970년대 산업화?현대화의 1등 공신이며 전철 운행 등 서민들의 발로써 역할을 충실히 했다”고 말했다. 그는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기술을 접목, 미래철도기술산업을 이끌 고부가가치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며 “모든 철도인들의 힘을 모아 철도르네상스시대에 맞는 최고철도를 만들자”고 당부했다.
<전기철도의 효과>
* 에너지 절감 : 전철화로 31% 에너지 절감
- 천t/km 수송 때 전기차량 20만4220kcal, 디젤차량 29만5285kcal 소비
* 수송능력 증강 : 수송량 31.4%↑(중앙선 운행실적 분석결과)
* 소음절감 : 경부선 및 충북선 일부구간 측정결과 약 5.22~5.94dB↓
* 유지보수비용 절감 : 같은 운행조건인 경우 전철화에 따른 차량유지보수비용이 57% 쯤 적게 들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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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성상 기자 wss4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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