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돈 없어도 냉장고는 크고 비싼 걸 산다?"
불황에도 불구, 상대적으로 고가인 대형(800L 이상) 냉장고 매출이 늘고, 500L 내외의 중형 냉장고 매출은 감소하고 있다.
17일 롯데마트가 올해 1~3월 냉장고 매출을 분석한 결과 대형 냉장고와 소형 냉장고 매출은 각각 20.1%, 15.4% 신장하고, 중형 냉장고 매출은 전년 대비 20.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 3월의 경우 대형 냉장고는 30.4%, 소형 냉장고는 33.4% 등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신장한 반면, 중형 냉장고 매출은 18.6% 감소했다.
롯데마트는 이에 대해 불황으로 외식을 줄이는 경향이 있어, 가정에서 음식을 만들 재료와 남은 음식 보관 등의 용도로 냉장고를 사용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또 롯데마트와 롯데하이마트가 최근 5년간 냉장고 용량별 매출 구성비를 분석한 결과 800L 이상 대용량 냉장고의 매출 구성비는 경기 불황에 따라 지속적으로 늘어 올해는 각각 64.8%, 68.6% 로 전년 대비 2배, 2011년 보다는 3~5배 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부터 출시된 900L 이상 초대형 냉장고의 경우 전체 800L 이상 대형 냉장고의 절반가량을 차지해, 불황에 대용량 냉장고 매출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울러 올해 1~3월 롯데마트에서 음식을 만들 때 필요한 대파, 마늘, 양파 등 양념 채소류의 매출 또한 20% 가량 넘게 신장했으며, 쌀, 현미 등 곡물류도 10% 넘게 신장했다.
이밖에, 소형 냉장고 매출의 경우 최근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수요가 늘어나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롯데마트에서는 이런 대형 냉장고 수요에 맞춰 오는 17일부터 8일간 LG 냉장고(R-U914VDVL) 910L 모델을 정상가 보다 7% 가량 저렴한 259만원에 판매하며, 롯데, 신한, 현대 카드로 10개월 무이자 할부도 가능하다.
김보현 롯데마트 가전팀장은 “경기불황 및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대형 냉장고와 소형 냉장고의 매출이 늘고 중형 냉장고의 매출은 줄고 있다”며, “특히, 900L 이상의 초대형 냉장고에 대한 수요는 당분간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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