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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실물 가장 잘 찾아주는 택시회사는 어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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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대중교통 통합 분실물센터 홈페이지 등록된 습득물 1255건 중 759건이 휴대전화 등 전자제품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서울 시민들이 택시에 자주 두고 내리는 물건은 역시 휴대폰·노트북 등 전자제품이었다.


서울시는 지난해 대중교통 통합 분실물센터 홈페이지에 접수된 택시 습득물 1255건을 살펴 보니 휴대전화, 노트북 등 전자제품이 759건으로 60%를 차지했다고 8일 밝혔다.

이어 지갑이 183건(15%), 가방이 99건(8%), 옷이 37건(3%) 등이었다. 기타 분실물 중에는 안경이 26건, 신용카드 및 신분증이 20건, 차량열쇠, 여권, 틀니, 유모차도 있었다.


이중 64.4%가 주인을 찾아갖다. 법인택시 중에 택시 내 습득물 접수건수가 가장 많은 업체는 대한상운으로 총 551건이 접수, 이 중 59.3%인 327건은 주인에게 반환되고 나머지는 경찰에 인계됐다. 그 밖에 경일운수(70.9% 165건), 삼익택시(85.3% 102건), 경서운수(82.1% 84건), 평안운수(93.2% 74건), OK택시(71.8% 71건) 등의 업체는 습득물 접수건수 대비 반환률이 평균 80.7%로 분실물이 잘 처리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서울시는 봄철을 맞아 조는 등 택시안에 소지품을 두고 내리는 경우가 늘어남에 따라 시민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실제로 지난해에 접수된 지하철 유실물도 3월부터 5월까지 매월 1000건 이상 크게 늘어났다.


택시에 두고 내린 물건을 찾으려면 택시요금을 카드로 결제하고, 영수증을 받아 두면 좋다. 자신이 탔던 택시를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탔던 택시가 법인택시의 경우에는 업체 사무실로 전화해 자신이 탔던 택시 차량번호와 시각을 알려주면 분실물 소재를 확인해 안내해 주며, 개인택시는 영수증에 사업자 휴대전화 번호가 기재되어 있으므로 바로 연락해 물건을 찾을 수 있다.


영수증이 없다면 서울시가 운영하는 '120다산콜센터'로 전화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차량 번호를 외워두었다면 콜센터에서 차량을 조회하여 해당 택시사업자 또는 택시회사 분실물센터 연락처를 알려준다. 모른다면 분실물 신고 접수처 안내 및 '대중교통 통합분실물센터'에 분실물이 등록됐는 지 여부를 조회해 준다.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카드 선승인, 브랜드콜택시 이용 등의 습관을 들이면 더욱 좋다. ‘카드 선승인’을 하면 카드회사에 해당 택시의 기록이 남기 때문에 바로 조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차량 정보가 기록돼 택시 기사의 습득물 자진반납 가능성이 높다. 브랜드콜택시를 이용한 경우라면 물건을 두고 내린 사실을 안 즉시 콜센터로 전화해 내가 탔던 택시를 찾을 수 있다.

‘카드 선승인’이란 택시에 탄 후 출발 전 단말기에 카드를 태그해 미리 승인을 받아두는 제도다.


서울시는 택시 카드결제기에 승객들이 하차시 소지품을 확인하라는 음성 안내를 추가하는 한편 승객들에게 영수증을 반드시 지급하도록 택시 기사들의 교육을 강화하는 등 추가 대책을 마련 중이다.


임동국 서울시 택시물류과장은 "카드결제는 분실물 찾는데 유용할 뿐만 아니라 운수종사자의 습득물 반환률 또한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여러모로 편리하고 유익한 택시요금 카드결제를 많이 이용해 주시가 바라며, 시민 여러분께서도 택시에서 내리기 전 소지품 확인을 생활화 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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