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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유·달이다]'과일모양 용기' 기발한 아이디어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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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유·달이다]'과일모양 용기' 기발한 아이디어맨 김용빈 토니모리 디자인 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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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외국인 관광객들이 한국 여행을 오면 절대 빼놓지 않고 사가는 중저가 브랜드숍 화장품이 있다.

지금이야 여러 브랜드에서 다양하고 귀여운 디자인 제품이 쏟아지고 있지만 수많은 브랜드숍 중에서도 깜찍한 디자인의 출발점이라고 볼 수 있는 토니모리가 그 주인공이다.


이 브랜드숍 화장품의 인기는 품질 때문이기도 하지만 깜찍한 디자인이 끌어올렸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토니모리에는 토마토 모양, 달걀 모양 등 한눈에 제품의 성분을 알아볼 수 있는 독특한 디자인으로 브랜드숍 화장품만의 '펀(Fun)' 마케팅을 성공시킨 디자이너가 있다.


김용빈 토니모리 디자인 실장이 토니모리 디자인팀을 이끌어가는 '화장품 용기 디자인의 달인'이다.


“토마톡스라는 제품으로 토니모리가 시장에 널리 알려지게 됐죠. 화이트닝 마사지팩인데 토마토 성분을 담고 있는 이 제품을 시장에 어떤 식으로 내놓을까 하다가 과일모양을 접목해 보자고 생각했죠. 소비자들이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면서 브랜드 전체 매출이 일어났습니다. 그해에 흑자전환에 성공했죠.”


주말도 없이 두명의 부하직원을 데리고 디자인 개발에 온 힘을 쏟았고 관련 제품이 히트를 치면서 가맹점주들이 몰려들었다. 가맹점이 늘어나면서 매출은 자연스럽게 따라왔다.


토마톡스는 디자인의 힘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성공사례가 됐다. 이후 복숭아 모양 핸드크림, 달걀 모양의 모공크림 등 용기만으로 그 제품의 성분을 파악할 수 있는 재밌는 제품들이 시장에서 대히트를 쳤다.


“토니모리가 이렇게 디자인에 강점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모기업인 태성산업이 화장품 용기를 만드는 회사라는 점도 일조했습니다. 그만큼 디자인과 용기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있었기 때문이죠.”


이런 성공의 바탕은 '쉬움'에 있다. 그가 디자인을 할 때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소비자에게 쉽게 이야기하듯 다가가기. 이런 '쉬움'은 누구나 부담 없이 접할 수 있는 브랜드숍 화장품이라는 분야와 절묘하게 맞아떨어졌다.


“이전까지만 해도 이런 디자인은 '유치하다'고 하면서 잘 쓰지 않았어요. 하지만 쉽게 이야기를 들려주듯이 소비자에게 제품의 정보를 줄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고 싶었고 그것을 사장님이나 다른 직원들이 좋게 봐 주신 거죠.”


최근에는 친환경적인 디자인을 개발하는 데도 힘을 쏟고 있다. 다 쓰고 난 빈 화장품 용기가 재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제2의 활용을 할 수 있도록 화장품을 팔면서 씨앗을 함께 드렸어요. 그랬더니 반응이 참 좋더라고요. '에그포어' 제품의 경우 다 쓰고 나서 씨를 뿌려서 화분으로 만들어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쓸 수 있는 거죠.”


일반적으로 디자인이 상품 판매에 미치는 영향을 20% 안팎으로 본다. 하지만 토니모리의 성공사례는 디자인에 대한 반향이 브랜드숍 전체의 매출을 견인하면서 시장 전체에 영향을 미친 케이스다.


토니모리가 급성장을 해 나가면서 카피제품도 시장에 쏟아져 나왔다. 하지만 김 실장은 전체 시장의 파이가 커진다는 측면에서 이를 긍정적으로 바라봤다.


“다른 브랜드숍들도 이와 비슷한 용기 디자인의 제품들을 많이 내고 있죠. 하지만 따라 한다기보다는 서로 '윈윈'한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브랜드숍 시장의 파이가 펀 마케팅으로 함께 커지면 좋다는 생각이죠. 그 덕분에 브랜드숍 시장이 더 잘되면 좋죠.”




박소연 기자 m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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