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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중국 견제위해 태평양에 스텔스 전투·폭격기 전력 증강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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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르면 5년뒤 중국의 J-20과 J-31 배치시점 F-22,F-35,B-2 동시 비행할 수도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미국이 중국의 군사력 증강에 대응해 스텔스 전투·폭격기 전력을 단계별로 증강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미국의 디지털 전문 매체 와이어드는 26일(현지시간) 미군은 3개 스텔스 전력을 중국에 인접한 기지에 배치하는 5개년 계획에 착수했다고 보도했다.

3개 스텔스 전력은 F-22 랩터와 F-35 합동공격기(JSF), B-2 스텔스 폭격기다.


美 중국 견제위해 태평양에 스텔스 전투·폭격기 전력 증강 착수 나란히 비행중인 F-22와 B-2 폭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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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어드는 오는 2017년 이들 전투기의 배치가 완료되면 미 공군의 최대 경제 라이벌인 중국을 동시에 타격할 수 있는 범위안에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중국은 현재 2개 기종의 스텔스 전투기를 시험하고 있는 중이어서 머지 않아 태평양 지역에서 스텔스 전투기를 공개할 것으로 와이어드는 내다봤다.


미국이 스텔스 타격 부대를 출범시키는 것은 올해 초 미국이 태평양지역으로 정책의 초점을 전환한 ‘전략의 축 전환’과 페르시아만에 F-22와 F-15 이글 혼성부대를 파견한 것과 궤를 같이하는 것이다.


美 중국 견제위해 태평양에 스텔스 전투·폭격기 전력 증강 착수



스티븐 윌슨 제 8대 미 공군 소장은 지난 달 초 소수의 박쥐날개 모양의 폭격기(B-2)가 내년에 태평양과 다른 지역에 순환배치되며 배치기간은 1년에 두어번씩 수주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형 레이더와 통신장비로 개량된 B-2폭격기는 2000년대부터 괌의 앤더슨 공군기지에 종종 F-22 랩터와 함께 배치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2008년 한 대가 추락한 이후 미군은 태평양 지역에서 B-2를 철수시키고 B-52로 대체했다.



와이어드는 그러나 오랜 기간동안의 시험을 거쳐 B-2를 해외배치할 단계에 이르렀다고 전했다.


F-22는 통상 플로리다와 버지니아,알래스카주에 배치돼 있지만 자주 일본의 오키나와 카데나 공군기지로 날아든다. 그동안 산소공급장치 문제로 비행이 중단되기도 했지만 리언 파네타 국방장관은 최근 내셔널 프레스 클럽에서 한 연설에서 일본에 F-22가 새로 배치될 것이라고 밝혔다.


파네타는 이 자리에서 현재 개발중인 F-35의 해외배치 구상도 밝혔다. 그는 “미 국방부는 오는 2017년 F-35를 일본의 이와쿠니에 배치하기 위해 정지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와이어드는 파네타 장관이 기종을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이와쿠니가 미 해병대 전투기가 배치되는 곳이라는 점에서 해병대용 F-35 수직이착륙기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B-2나 F-22,F-35는 아태지역에서 단독 비행하지는 않고 수많은 F-15 이글과 F-16 팰콘 ,근접지원기 A-10,드론(무인기)과 함께 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 국방부는 이와 함께 해군의 신형 해상 초계기 P-8과 공중급유기도 함께 파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와이어드는 전했다.


와이어드는 또 중국이 J-20과 J-31 스텔스 전투기를 배치하는 시점이 될 5년뒤에 미국의 3개 스텔스 전투기와 전폭기는 태평양 상공을 동시에 비행할 수도 있다고 전망하면서도 양측의 스텔스 전력은 과시용인 만큼 중국과의 재래식 전투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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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2108:00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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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이 사교육을 흡수했다면 '역방향 설계'로 분산도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자본과 인구가 밀집된 지역 중심으로 교통 설계를 짜왔던 과거와 달리 '교통 분산'과 '균형'에 초점을 맞춰 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개정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대표적인 교통 격차 해소 시도로 꼽힌다. 2007년 제정한 이 법은 특별시·광역시 중심의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역교통시설에 대한 국

  • 25.07.2108:00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 학원은 고사 직전입니다." 이유원 한국학원연합회장은 "교통이 수도권 중심으로 발달하면서 교육 불평등이 심화됐다"며 "우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월성 사교육'은 수도권에 몰렸다"고 했다. 최근 서울 성북구 보문동 사무실에서 만난 이 회장은 "지방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 여건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모든 탓을 '교통'으로만 돌릴 순 없지만 결과적으로 수도권을 향해 뻗은 철도망이 지방 아이들을 블랙

  • 25.07.1408:00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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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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