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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이글스 T-50추락원인은 정비과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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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이글스 T-50추락원인은 정비과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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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지난 15일 공근 특수비행팀 블랙이글 소속 T-50B 항공기의 추락원인은 정비부실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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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공군에 따르면 비행사고대책본부가 조사한 결과 사고현장 영상기록, 블랙박스 데이터분석 등을 통한 사고원인 규명결과 정기점검 과정에서 점검후 뽑아야할 차단선을 뽑지 않아 항공기의 조종계통이 정상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사고기는 지난 15일 오전 10시 23분경 또 다른 T-50B 1대와 함께 강원 원주기지를 이륙한 지 5분 만인 10시 28분경 기지에서 약 9km 떨어진 횡성군 횡성읍 내지리 인근 야산에 추락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사고기는 이륙후 상승 중 기수가 계속 강하되는 현상을 보였다. 조종사는 상승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조종간을 최대한 당겼으나 고도 약 3000ft(약 900m)에서부터 기수가 급격히 강화되면서 추락했다. 당시 공중화재는 없었으며 엔진은 정상작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기체에 타고 있던 김완희 대위(32·공사 51기)는 고도 약 1150ft(약 350m)에서 비상탈출을 시도한 것으로 확인됐으나 순직했다.


사고조사단은 조사결과 정기점검당시 담당정비사가 비행 조종계통장비의 움직임을 차단하는 차단선을 점검후 제거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냈다. 또 조종계통 차단선을 뽑지 않은 상태로 모의실험을 해본 결과 동일한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다. 차단선을 뽑지 않으면 수평날개를 조종할 수 없게 된다.


해당 정비사의 상관(준위)은 후배 실수에 대한 자책감을 견디지 못하고 지난 27일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알려졌다. 공군은 사고조사결과가 나옴에 따라 12월부터 T-50기종의 비행을 재개할 예정이다.


공군 관계자는 "사고 경위와 관련자들에 대한 조사를 진행중이며 지휘감독자 등 업무관련자들에 대해서도 별도 조사후 엄중 문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06년 5월에도 블랙이글 소속 A-37 항공기 1대가 수원비행장에서 곡예비행 중 추락해 조종사 1명이 순직했다. 이후 블랙이글은 국산 최신예 기종인 T-50B로 바꿔 2010년 10월부터 비행을 재개했다.




양낙규 기자 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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