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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선 폐선 ‘스위치백 구간’ 관광자원 재탄생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3초

한국철도시설공단, (주)강원랜드와 공동개발…레일바이크, 관광열차, 인클라인철도 등으로 활용

영동선 폐선 ‘스위치백 구간’ 관광자원 재탄생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주)강원랜드 관계자가 영동선 중 기차가 다니지 않는 ‘스위치백 구간’의 관광자원사업을 위해 협약식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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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영동선 철도 중 열차가 다니지 않는 스위치백(가파른 고개를 오르기 위해 지그재그 형으로 된 선로) 구간이 관광자원으로 거듭 태어난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 6월말 영동선 도계~동백산 철도이설사업이 끝남에 따라 열차가 안 다니는 스위치백 구간(16.5km)을 (주)강원랜드와 관광자원으로 개발키로 하는 협약을 맺었다고 29일 밝혔다.


이에 따라 삼척시 도계역과 태백시 통리의 표고차 378m인 산악지형을 굽이굽이 돌아 이어주던 16.5km의 스위치백 구간 등 폐선 터가 ▲레일바이크 ▲관광열차 ▲인클라인철도(15.7도) 등으로 활용된다.

이를 통해 근대 철도시설의 문화적 가치를 살리며 체험할 수 있는 관광명소로 거듭난다.


철도시설공단은 이번 개발 사업으로 한해 2억원의 점용료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된다.


특히 철도공단과 강원랜드가 출자한 (주)하이원스위치백리조트 운영으로 일자리(135명) 마련, 투자와 운영에 따른 부가가치(956억원) 등 탄광지역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될 전망이다.


영동선 폐선 ‘스위치백 구간’ 관광자원 재탄생 구 영동선 철도시설 개발사업 위치도


<구 영동선 철도시설 개발사업 사업 개요>
*위치 :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심포리 일원
*면적 : 99만319㎡(통리~도계 폐선철도 16만8851㎡ 포함)
*사업비 : 615억원(개발계획인가 고시 기준)
*사업시행자 : (주)하이원스위치백리조트(공단, 강원랜드 출자회사)
*주요 사업 : 인클라인철도, 레일코스터, 관광열차, 숙박 및 상업시설 등
*관광열차 : 도계~심포리 , 레일코스터 : 심포리~통리




왕성상 기자 wss4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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