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홈플러스는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가 공동으로 실시하는 '2012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평가에서 6년 연속 대형마트 부문 1위에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해본 소비자들에 대한 품질만족도 조사를 바탕으로 각 산업군별 서비스품질 수준을 과학적으로 측정하는 국내 대표적 서비스 종합지표로서, 홈플러스는 전국 8만3천여 명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이번 조사에서 대형마트 부문 최고 점수를 받았다.
이로써 홈플러스는 2008년 한국표준협회 '한국서비스대상 명예의 전당' 헌정, 2010년 한국능률협회컨설팅 '2010 한국산업 고객만족도(KCSI)' 조사 2년 연속 1위 달성에 이어 올해 KS-SQI 평가에서 6년 연속 1위의 쾌거를 올리며 다시 한 번 대형할인점 부문 최고의 서비스 경쟁력을 과시했다.
특히 홈플러스는 2007년 68.9점으로 대형마트 서비스품질지수 최고점 달성 이후 2008년 71.3점, 2009년 71.5점, 20810, 2011년 71.9점, 2012년 72.8점으로 매년 꾸준한 신장세를 기록, 업계 서비스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제고해왔다.
홈플러스는 연 100회 이상의 철저한 고객조사를 바탕으로 ▲새로운 개념의 '가치점' 창조 등 고객중심 서비스 경영시스템 구축 ▲친절사관학교 등 지속적인 서비스 품질 혁신 활동 ▲매장 고급화 및 업계 최초 365일 연중무휴 은행, 마트슈랑스 운영 등 신유통서비스 ▲세계 최초의 '스마트 가상 스토어' 오픈 등 트렌드를 주도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로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저렴한 가격, 다양한 상품구색 등 일반적인 점포운영을 비롯해 전국 116개 평생교육스쿨을 통해 연간 110만여 명의 회원들에게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열린 갤러리 운영을 통해 지역음악회 및 지역예술가들을 지원하는 등 지역사회에도 기여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 등도 호평을 받았다.
설도원 부사장은 "국내에 권위 있는 상이 많지만 고객들이 홈플러스의 서비스를 직접 인정해 준 수상이라 큰 의미가 있다"며 "지금껏 한국 유통산업을 이끌어 온 것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도 고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로 최고의 고객가치를 실현하는 유통기업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