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보험상품 수익률 20년 후 예측도 가능'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2초

생보협회, 저축성 변액보험상품 비교 공시 시스템 가동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향후 20년까지 예측된 보험상품 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다.


생명보험협회가 5일부터 변액연금 등 저축성 변액보험 상품비교공시 메뉴를 본격 가동한다.

이에 따라 변액보험 펀드는 물론이고 저축성 변액보험의 사업비 수준과 펀드 투입비율 등 소비자들이 궁금해 하는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신설 메뉴에는 납입 보험료 대비 사업비 비율, 위험보장비용, 펀드투입비율 및 적립금 대비 펀드운용수수료율, 최저보증비용 등이 제공된다. 특히 직전 1,3,5년의 펀드 실제수익률과 기타 예상 펀드 수익률 중 소비자가 선택한 수익률을 적용해 향후 20년을 예측할 수 있는 서비스도 선보인다.

이번에 개설한 저축성 변액보험상품 비교공시 메뉴는 소비자에게 변액보험에 대한 정보를 확대 제공하고자 생보협회와 업계가 함께 지난 6월부터 추진해온 변액보험 등 보험공시제도 개선방안의 일환이다.


보험공시제도의 개선이 구체적으로 실행됨에 따라 생보협회와 업계는 다음달 1일 금리연동형(저축성) 상품에 대한 비교공시 메뉴를 신설하고 핵심 상품설명서를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금리연동형 상품(저축성) 계약자도 납입보험료 대비 사업비 공제비율, 위험보장비용 및 공시이율정보, 소비자가 선택한 공시이율을 적용한 상품수익률 예시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 밖에 변액보험 및 금리연동형 저축성보험을 대상으로 사업비 등 주요 계약정보에 대한 보험사의 설명의무가 한층 강화된다.




최일권 기자 igchoi@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