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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선 빅3, 슬로건이 시대정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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朴 '박근혜가 바꾸네' 文 '사람이 먼저다' 安 '새로운 변화 시작'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박근혜·문재인·안철수 등 '빅3' 대선후보들이 시대정신을 담은 캐치프레이즈 경쟁에 돌입했다.


대선 빅3, 슬로건이 시대정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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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는 지난 20일 서울 동작구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방명록에 '대한민국의 새로운 변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안 후보는 전날 출마선언에서도 '국민이 선택하는 새로운 변화가 시작됩니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었다.


안 후보는 이날 "국민들은 저를 통해 정치쇄신에 대한 열망을 표현해 줬다"며 "저는 18대 대선에 출마해 국민들의 열망을 실천해내는 사람이 되려 한다"고 밝혔다. 안 후보가 이렇게 '변화'를 강조하는 것은 제도권 정치인인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와의 차별화를 통해 3자 대결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함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박 후보는 지난달 20일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된 직후 '100% 대한민국'을 강조하며 "대한민국을 아끼고 사랑하는 모든 분들과 보수다, 진보다, 중도다 따지지 않고 함께 가겠다"고 밝혔다. 이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이 있는 봉하마을을 방문하고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를 만나는 등 '국민대통합' 행보를 이어갔다. 지난달 21일 현충원 방명록에는 '호국영령 뜻 받들어 국민대통합의 새 시대 열겠다'라고 적었다.


사실 박 후보는 지난 7월 대선출마 선언식에서 '내 꿈이 이루어지는 나라'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발표한 뒤 '내 꿈이라는 게 박 후보의 꿈(대통령)이 아니냐'는 비꼼을 받기도 했다. 대선경선 과정에서 사용한 '박근혜가 바꾸네'도 변화, 쇄신의 의지를 담은 캐치프레이즈이지만 야권으로부터 '현 정권과 차이점이 없어 보인다'는 비판을 들었다.


지난 16일 당내 예선전을 통과한 문 후보는 '사람이 먼저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사용하고 있다. 현 정부, 여당이 민생을 살리지 못하고 있음을 겨냥한 것이다. 그는 17일 현충원을 방문해 방명록에 '사람이 먼저인 세상을 만들겠습니다'라고 썼다. 같은 날 서울 구로디지털단지를 찾아 '일자리가 먼저입니다'라는 주제로 정책간담회를 연 것도 캐치프레이즈에 입각한 행보로 풀이된다. 다만 문 후보가 후보 확정 직후 "변화의 새 시대로 가는 문을 열겠다"며 제시한 '다섯 개의 문(정치쇄신책)'은 이후 안 후보가 '변화'를 주창하면서 상대적으로 신선함이 떨어졌다는 평가도 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대선에서 캐치프레이즈의 효과는 굉장이 크다"며 "후보의 지지율을 끌어올릴 수 있고, 후보의 이미지와 잘 맞는 캐치프레이즈일 경우 유권자들에게 충격을 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오종탁 기자 t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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