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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청 "FX사업 원하는 것 달성때까지 시간할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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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청 "FX사업 원하는 것 달성때까지 시간할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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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방위사업청은 차기전투기(F-X) 사업에 뛰어든 보잉(F-15SE), 유럽항공방위우주산업(EADSㆍ유로파이터), 록히드마틴(F-35A) 등 3개 업체와 기술이전 및 절충교역 등 계약 조건에 관한 2차협상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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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윤형 방사청 대변인은 12일 "각 업체에 대해 1차 협상이 끝났고 1차 협상에서 나온 사안을 가지고 내부 토의를 거쳐서 2차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2차 협상을 통해 우리가 원하는 것을 충분히 협상했다고 판단되면 시험평가 결과와 모든 것을 종합해서 가격 협상에 들어갈 수 있지만, 현재는 충분히 협상하지 않았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연초에 사업계획을 발표할 때 밝힌 것처럼 시험평가는 10월 말까지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면서 "하지만 협상은 우리가 원하는 바를 충분히 달성할 때까지는 시간을 할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협상이 올해를 넘길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올해 내에 이루어진다거나 내년까지 연장된다는 것은 현 시점에서 말하기는 어렵다"고 답변했다.


백 대변인은 F-35A 시험평가와 관련 "실제 비행을 할 수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시뮬레이터, 추적비행, 원격계측 자료를 이용한 검증을 할 예정"이라며 "F-15SE에 대해서는 시험평가를 했고 유로파이터에 대해서는 평가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FX후보기종 중 전투기선정을 하기 위해서는 가격, 시험평가, 기술이전 등이 평가된다. 시험평가는 자료평가와 실물평가로 이뤄지며 523개 세부항목을 검증하게 된다. 이중 군 운용 적합성평가는 임무별 수행적합성(88개항목), 장비별 운용적합성(155개항목) 등 243개 항목으로 비행데모(DEMO)와 비행테스트를 통해 평가를 받아야 한다. 비행데모는 미국 조종사가 F-35A를 조종하고 우리 공군 평가단은 지상 원격계측장비를 통해 전투기의 주요 성능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비행테스트는 시험평가단이 직접 비행해 평가하는 방식이다.


지상 원격계측 장비는 전투기가 활주로에서 이륙할 때부터 착륙까지의 모든 비행 기록을 데이터로 저장하는 장비이다. 이 데이터는 관제탑으로 보내지고 평가요원들은 화면에 시현되는 동작을 보면서 평가하게 된다. 데이터 조작 논란을 불식하기 위해 저장된 데이터는 한국으로 가지고 와서 평가한 뒤 평가 작업이 종료되면 미측에 되돌려준다.


공군 전문 요원을 주축으로 진행되는 시험평가는 실제 대상 기종의 성능을 우리 군이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평가 점수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한다. 실제비행 없이는 기동 성능이나 첨단항법 장치 등에 대한 정밀 평가가 어렵기 때문이다.


보잉과 EADS는 우리 공군 조종사에게 실제 비행 테스트 기회를 부여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록히드마틴측은 미군 규정에 따라 F-35A의 외국인 탑승이 불가능하다면서 우리 공군의 비행 테스트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가격도 협상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 군은 FX 3차 사업 비용으로 8조3000억원을 책정해 놓고 차세대 전투기 60대를 도입할 계획이다. 이 계산대로라면 차기 전투기 1대당 1400억원 이상 지불할 수 없다. 하지만 F-35의 경우 일본은 1대당 약 2800억원에 구매하고 미국의 경우 2억625만 달러로 구매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은 운용·유지비까지 포함한 가격으로 알려졌다. 우리 군은 기체가격과 3년간 수리부속, 기타 지원장비를 포함할 계획이다.


환율도 문제다. 사업비 8조 3000억원을 책정한 2010년 환율로는 79억1,361만 달러이지만 차세대전투기가 인도되는 시점의 환율이 얼마가 될지 예측불가능하다.


방사청 측은 "실제 대금은 전투기가 인도되는 해마다 나누어 지급하기 때문에 실제로 환차손을 떠안을지, 환차익을 얻을지는 전투기 60대가 모두 인도되는 2021년쯤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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