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중국 정부는 지난 3월 ‘전기자동차 과학기술 발전 12차 5개년(2011~2015년) 전문 계획’을 제정, 발표했다. 이를 계기로 중국도 전기차 육성에 큰 발을 내딛었다는 평가다.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은 자동차 시장에서의 파괴력만큼 큰 영향력을 줄 것이라는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에너지절약과 오염물질 배출 감소 등에서도 중대한 의미로 꼽힌다.
중국 국가 12차 5개년(2011~2015년) 계획 기간에 중국 정부는 스마트 충전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을 포함한 전기자동차 산업화 관련 인프라 구축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또 중국 국가 공업 및 정보화부(信息化)에서는 전기자동차에 대해 명확한 규정을 제정했으며 에너지 절약 및 신에너지 자동차 시범 보급 응용 공정 추천 차량 형태 리스트를 발표, 전기자동차 차량번호 신청을 허가하는 정책을 제정, 실행하고 있다.
현재 중국의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 발전을 제약하는 주요 부분은 배터리 기술 수준의 향상이다. 배터리를 1차적으로 충전해 연속 운행할 수 있는 거리, 충전 시간, 배터리 사용 수명 등은 전기자동차의 대규모 상용화를 추진하는데 있어서의 최대 기술 장애물이 되고 있다.
중국 내 기존의 배터리와 배터리 충전 시스템은 신속성, 지속성면에서 부족하며, 사용 수명이 짧아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전기자동차 개발과 도시들에서의 전기자동차 보유량이 증가됨에 따라 고속도로 주변에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교체소와 충전소를 대량 구축하는 것은 중국 전기자동차 산업화의 중요한 과제로 대두됐다.
이에 중국 정부는 2020년까지 순수 전기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입할 때 차량 구입세를 면제하는 정책을 실행하며, 에너지 절약형 자동차 분야에서 2011~2015년에 중중도(中重度)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해 차량 구입세를 50% 감소시키는 정책을 실행하게 된다.
또 2020년까지 기업체에서 판매한 신에너지 자동차 및 핵심 부품의 부가가치세 세율을 13%로 조정한다는 정책을 실행할 계획이다.
오현길 기자 ohk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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