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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환경교육, 아직 열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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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수진 기자]유아들에 대한 환경교육이 아직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교육의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없는 것이 문제다.


환경부는 8일 국공립 유치원 109곳 대상으로 실시한 유아 환경교육 실태조사/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2012년부터 적용된 만5세 공통교육과정에 환경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된 이번 조사는 5월 11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됐다.

조사 결과 응답자 전원이 유아를 위한 환경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매우 필요하다고 답한 층도 66.7%에 달했다. 환경교육 연수나 강연에 대해서도 참여하겠다는 의견이 98%였다.


실제 유치원의 환경교육은 열악한 수준이다. 실시 빈도는 43.9%가 월 1회에 불과했고 교육 내용도 연관 단원에 따라 부분적으로 언급(41.6%)하는 데 머물렀다. 가정에서의 환경교육을 유도하는 방법은 가정통신물 등 유인물 배포가 65.7%였고 하고 있지 않다고 대답한 비율도 10.2%였다. 또한 절반 이상(65.4%)의 교사가 유아 환경교육 관련 연수를 받은 적이 없다고 대답했다.


유치원 내 보유한 환경교육 교재와 교구가 충분하지 않고(48.1%) 대부분의 환경교육 경로가 정부나 민간단체가 아닌 자체 교육(77%)이라는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환경부 관계자는 "유아 환경교육 콘텐츠 제공을 확대하고 교사들이 환경교육 연수에 적극 참여해야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며 "실태조사 결과를 하반기에 ‘유아 환경교육 추진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수진 기자 sj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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