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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소비성향 '안전·편리·친환경'이 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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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올 상반기 중국시장에서 인기를 끈 상품으로 몸에 안전하고 환경에 좋은 것을 선택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다.


11일 코트라가 내놓은 '중국 소비자, 찾는 제품 따로 있다' 보고서는 올 상반기 중국의 히트상품 키워드로 '안전'·'편리'·'친환경'을 꼽았다.

최근 중국에서 식품 관련 안전사고가 잇따르면서 먹는 것은 물론 피부에 닿는 화장품, 헤어제품 구매에서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따지는 것이다. 특히 올해 흑룡의 해로 출산붐이 일면서 분유·완구 등 영유아용품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가운데 신세대 바링허우(1980년대 출생) 엄마들을 중심으로 안전한 유아용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와 함께 중국인들의 소득 수준 향상에 따라 실용적이면서도 편리성을 중시하는 소비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가전제품에서도 다양한 기능과 합리적인 가격을 겸비한 로봇청소기·스팀다리미 등 가전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거울과 프리즘을 없앤 구조로 휴대 편이성을 강조한 미러리스 카메라도 인기 아이템이다. 또한 디자인과 실용성을 갖춘 패스트패션도 중국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친환경 역시 상품 구매 시 기본 조건으로 자리 잡고 있다.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스마트 절약형 정수기나 인버터 세탁기,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같은 에너지절감형 제품이 각광을 받고 있다. 최근 중국 내 주택 인테리어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친환경 벽지·페인트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보고서는 중국 진출이 유망한 한국 제품으로 유아용품·화장품·식품·소형 가전·주방용품 등을 꼽았다. 중국시장 공략 전략으로는 ▲현지 유통망 확보 ▲지역별 상이한 소비성향 파악 ▲수입에 필요한 인증 사전 준비 등을 제시했다.


어성일 코트라 중국사업단장은 "중국 소비자들의 구매 성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며 "국내 기업들은 이런 변화를 잘 포착해 내수 시장을 뚫는 데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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