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국토해양부는 아름다운 국토를 재발견하고 우리국토의 소중함과 국토사랑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국토연구원에서 주최하고 국토부가 후원하는 '제1회 국토탐방대회'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국토탐방대회'는 국토교육 사업의 일환으로 청소년들에게 우리 국토의 역사와 문화, 발전상 등을 동시에 경험하게 함으로써 균형있는 국토관을 형성하고 국토사랑 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신설됐다.
이번 대회는 전국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참가를 희망하는 학교는 7월 13일까지 국토연구원의 탐방 가이드 활용서를 참고해 탐방계획서와 루트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탐방계획서와 탐방루트는 평가를 통해 우수 학교 6개를 7월18일까지 선정하게 된다.
선정된 6개 학교에 대해서는 탐방계획서와 탐방루트 보완, 탐방에 필요한 인력과 비용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탐방은 학교별 35인(지도교사 포함)으로 탐방팀을 구성해 8~10월 사이에 실시된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일반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본 대회와 별도로 상대적으로 체험학습에 대한 기회가 부족한 다문화 가정과 농어촌학생 체험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우리 전통마을과 한옥', '서울, 옛지도를 따라 찾아가자'등의 기획탐방도 하반기내 추진할 계획이다.
'제1회 국토탐방대회' 참가자 모집에 관한 자세한 내용과 '참가신청서 및 탐방계획서' 양식은 국토연구원(http://.www.krihs.re.kr/)과 LH의 국토사랑 포털사이트(http://www.landlove.co.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진희정 기자 hj_jin@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