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1번지 조사...혁신도시·중견업체 물량 다수
[이코노믹 리뷰 최재영 기자]
전국 분양 열전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5월과 6월에 부산과 대구 등 영남권 분양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는 부산과 경남 지역에서 중견건설업체의 물량이 가장 많았다.
최근 부동산1번지에 따르면, 5월 다섯째 주에는 전국 10곳 사업장에서 총 6463가구가 일반에 공급될 예정이다. 또한 당첨자 발표는 7곳, 계약은 19곳에서 달하며 견본주택도 9곳이 문을 연다.
이번 물량 가운데 대구 신서혁신도시를 비롯해 김천 경북현신도시 등 혁신도시 물량이 많았으며 부산과 경남은 중견업체의 물량이 주를 이루고 있다.
◇ 5월, 6월 곳곳에서 청약열기=오는 27일에는 상림종합건설의 ‘용인구성 상림하우스빌(도시형)’이, 29일에는 LH의 ‘경북혁신도시 Ab2블록 휴먼시아’가 각각 분양에 나선다. 이어 30일에는 ‘경주안강 휴먼시아(임)’ 역시 분양일정에 돌입한다.
현진도 30일에 강원 춘천시 효자동에서 ‘춘천 현진에버빌3차’를 공급할 예정이다. 춘천효일주택을 재건축한 이 단지는 총 641가구 중 541가구가 일반에 공급된다. 공급면적은 82~150㎡로 이뤄질 예정이다. 경춘선 복선전철, 서울-춘천고속도로를 통해 서울로 이동하기 용이하다.
31일에는 ‘경기가평 북한강 코아루’, ‘창원양덕 메트로시티 2차’, ‘대구신서혁신도시 B-4블록 휴먼시아’, ‘부산서면 동일파크스위트’, ‘부산괴정 K스타파크’가 모두 분양일정에 돌입한다. 이어 6월 1일에는 LH가 경기 군포시 당동2지구 일대에서 ‘군포당동2 A-2, B-1, S-1블록 휴먼시아’의 청약에 들어갈 예정이다.
◇ 전국 모델하우스 열풍=5월 마지막 주에는 전국 9곳의 사업장에서 견본주택의 문을 연다. 오는 27일 ‘용인구성 상림하우스빌(도시형)’, 31일 ‘원주우산 한라비발디’, ‘광주선암 모아엘가’, ‘백양산 동문굿모닝힐’, ‘장생포 한양 썬라이즈’, ‘울산화봉 쌍용예가’가 내방객들을 맞이한다. 이어 6월 1일에는 ‘양산신기 신창2차 비바패밀리’, ‘강남 푸르지오시티(오)’, ‘인천논현 유승한내들(오)’이 각각 문을 연다.
◇ 아파트 당첨자 발표는 어디=오는 27일에는 ‘용인구성 상림하우스빌(도시형)’이 당첨자 발표와 계약을 진행한다. 29일에는 ‘춘천장학 휴먼시아’, ‘김포한강 Aa-5블록 휴먼시아(임)’, ‘수원호매실 A-6, B-1블록 휴먼시아’, ‘이천갈산 화성파크드림’, ‘이천부발 신일해피트리 트리빌 1, 2단지’, ‘경남거제 STX칸’, ‘성주동 효성 트렌하임’, ‘백운 우방아이유쉘’, ‘월산 우방아이유쉘’, ‘대연혁신 힐스테이트푸르지오’, ‘서울대입구역 서희스타힐스(주)’, ‘래미안 밤섬 리베뉴 1, 2차’, ‘래미안 하이리버(금호19구역)’, ‘울산무거 한신휴플러스’, ‘울산 풍진 힐그린 솔리움’, ‘전북혁신도시 호반베르디움 The Class’, ‘서귀포 인터불고 코아루’가 각각 계약에 돌입한다.
또 30일에는 ‘원주무실 부영사랑으로(임)’가 계약을 실시하고, 같은 날 ‘중계2차 꿈에그린 더 퍼스트’, ‘청주탑동 휴먼시아(임대 포함)’는 당첨자를 발표한다. 6월 1일에는 ‘서수원 엠코타운 르본느’, ‘영천망정 아이존빌스타(임)’, ‘강동역 신동아파밀리에(주)’, ‘인천작전 삼성홈타운’이 각각 당첨자를 가린다.
이코노믹 리뷰 최재영 기자 sometimes@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